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시장 및 고객 분석 18
제1절 용어 정의 18
1. 주식, 선물, 옵션시장 18
2. 도소매 및 상품 거래 19
3.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매 20
제2절 국내증권시장 21
1. 주식거래현황 21
2. 주식투자자 현황 23
3. 예탁금 추이 26
4. 증권회사 현황 27
제3절 온라인 주식거래시장 29
1. 주식 온라인 매매 고객 29
2. 주식 온라인 거래 매체 30
3. 주식 온라인 거래 시장 33
제4절 고객성향 35
1. 금융자산 투자방법 35
2. 투자 목적 37
3. 증권사 선택 기준 39
제5절 은행연계계좌 40
1. 은행연계계좌란? 40
2. 은행연계계좌 현황 42
제3장 주식 온라인 매매 수수료 인하와 대응 46
제1절 가격 경쟁의 서막 46
제2절 가격 경쟁에 대한 대응 47
1. 하나대투증권 47
2. 동양종합금융증권 48
3. 키움증권 49
4. 한국투자증권 50
5. 굿모닝신한증권 51
6. 미래에셋증권 52
7. 대신증권 52
8. 대우증권 53
9. 삼성증권 55
10. 우리투자증권 56
11. 현대증권 57
제4장 자기시장 잠식효과 58
제1절 자기시장 잠식효과란? 58
제2절 분석대상 및 방법 60
1. 분석대상 60
2. 분석방법 60
제3절 자기시장 잠식효과 분석 61
1. 외형분석 62
2. 수익분석 65
제5장 결론 69
References 71
Abstract 76
〈표2-1〉 주식 및 선물옵션 시장의 구분 18
〈표2-2〉 도소매 및 상품거래 19
〈표2-3〉 온/오프라인 매매구분 20
〈표2-4〉 증권사 순위(5위까지) 28
〈표2-5〉 주식 거래 매체 30
〈표2-6〉 성별 및 연령대별 금융자산 투자방법 36
〈표2-7〉 증권투자 목적 38
〈표4-1〉 자기시장 잠식효과와 대응 59
〈표4-2〉 월별 거래소 및 코스닥 거래대금 61
〈표4-3〉 D증권 소매 주식 및 ELW 약정 62
〈표4-4〉 수수료 인하 전후 D증권의 거래대금 63
〈표4-5〉 수수료 미인하 증권사(H증권) 약정 64
〈표4-6〉 자연이전율 반영 후의 D증권 성과 64
〈표4-7〉 D증권 평균수수료율 66
〈표4-8〉 H증권 평균수수료율 66
〈표4-9〉 H증권 시장별 손익 67
〈표4-10〉 D증권 시장별 손익 68
〈그림2-1〉 거래소시장의 거래량과 종합주가지수 21
〈그림2-2〉 거래소시장의 거래대금과 종합주가지수 22
〈그림2-3〉 연도별 주식투자자 추이 24
〈그림2-4〉 경제활동인구 추이 25
〈그림2-5〉 고객예탁금 추이 26
〈그림2-6〉 '07, 08년도 주식 온라인 투자자 비중 29
〈그림2-7〉 H증권 기본매체 주식거래 약정비중 32
〈그림2-8〉 우리나라 연도별 온라인 거래비중 33
〈그림2-9〉 주요 18개 증권사 주식 및 ELW 소매 매매 온/오프라인 비중 34
〈그림2-10〉 증권사별 주식 소매 온라인 시장점유율 34
〈그림2-11〉 증권투자 목적 37
〈그림2-12〉 국내 점포 100개 이상 보유 증권회사 40
〈그림2-13〉 '09.3월 은행별 은행연계계좌 주식약정비율 42
〈그림2-14〉 은행연계계좌 주식 약정추이 43
〈그림2-15〉 2009년 3월 은행별 은행연계계좌 신규개설 현황 44
〈그림2-16〉 월별 은행연계계좌 신규개설 현황 44
〈그림2-17〉 주식거래 활동 은행연계계좌 현황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