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제2장 마케팅 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제1절 경쟁전략 11
1. 본원적 경쟁전략 11
2. 공격전략과 방어전략의 선택 15
제2절 마케팅전략의 기본개념 25
1. SWOT 분석 25
2. 마케팅전략의 기본단계 27
3. 마케팅믹스 37
제3절 고객관계 관리 마케팅 44
1. 고객관계 관리의 변화 44
2. DB 마케팅 47
3. CRM 마케팅 52
제3장 우체국 보험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59
제1절 우체국 보험사업의 경영 및 마케팅 현황 59
1. 우체국 보험사업의 경영현황 59
2. 우체국 보험사업의 마케팅현황 60
제2절 우체국 보험사업의 환경변화와 문제점 63
1. 우체국 보험사업의 환경변화 63
2. 우체국 보험사업의 마케팅 문제점 64
제4장 우체국 보험사업의 경쟁구조분석 및 마케팅전략 67
제1절 우체국 보험사업의 경쟁구조분석 67
1. 산업환경 분석 67
2. 경쟁구조 분석 72
3. SWOT 분석 76
4. 경쟁대응전략 79
제2절 마케팅믹스 전략방안 83
1. 우체국 보험서비스의 상품관리 83
2. 우체국 보험서비스의 가격 관리 87
3. 우체국 보험서비스의 촉진관리 88
4. 우체국 보험서비스의 유통관리 90
5. 우체국 보험서비스의 마케팅역량 강화 전략 방안 98
제5장 결론 101
參考文獻 103
ABSTRACT 107
〈표 2-1〉 SWOT 분석 도표 26
〈표 2-2〉 시대적으로 본 기업의 고객관리 변화 47
〈표 3-1〉 주요 생명보험사별 보험사업 총자산규모(2007.12) 59
〈표 3-2〉 보험총자산 대비 시장점유율 변동현황 60
〈표 3-3〉 생명보험 가구당 가입률 및 건수 63
〈표 4-1〉 우체국보험사업 관련 법규 및 내용 70
〈표 4-2〉 우체국보험사업 관련 위원회 71
〈표 4-3〉 국경간거래 및 신금융서비스 관련 한미 FTA 협정 내용 71
〈표 4-4〉 우체국 보험사업의 SWOT 분석 79
〈표 4-5〉 우체국보험의 특징(민영보험과 비교) 81
〈표 4-6〉 생명보험 가구별 가입률 : 보험종목별 90
〈표 4-7〉 민영보험사 대비 우체국보험 판매채널 보유 현황 93
〈표 4-8〉 민영보험사 대비 우체국보험 판매채널별 모집현황 94
〈표 4-9〉 우체국 보험관리사 현황 96
〈표 4-10〉 우체국 보험관리사 등급별 인원현황 96
〈그림 2-1〉 경쟁전략 매트릭스 12
〈그림 2-2〉 SWOT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 26
〈그림 2-3〉 STP전략의 진행단계 31
〈그림 2-4〉 포지셔닝 흐름도 32
〈그림 2-5〉 포지셔닝의 절차 37
〈그림 2-6〉 서비스 마케팅 삼위일체 43
〈그림 2-7〉 CRM의 구축단계와 구축효과 54
〈그림 4-1〉 Porter의 경쟁구조분석 73
〈그림 4-2〉 향후 보험상품 판매채널별 선호도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