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유통전략의 개념 11
1. 유통전략의 구조 11
2. 유통전략의 설계 14
3. 유통전략의 유형 17
제2절 유통전략의 성과평가 23
1. 유통전략의 효과성 23
2. 유통전략의 형평성 24
3. 유통전략의 생산성, 수익성 및 그에 대한 대안의 평가 24
제3장 국내 스토리지 업체의 유통전략 현황 26
제1절 국내 스토리지업체의 시장현황 26
1. 스토리지의 범위 26
2. 국내시장 현황 26
제2절 국내 스토리지업체의 유통 전략 현황 28
1. IBM사의 유통 전략 현황 28
2. HP사의 유통 전략 현황 32
3. SUN사의 유통전략 현황 40
제4장 경로갈등과 경로관리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4
제1절 경로갈등과 경로관리상의 문제점 44
1. 경로갈등 44
2. 경로구조상의 문제점 45
3. 동기부여(motivation)를 위한 접근법 상의 문제점 46
4. 가격전략, 채널프로그램 및 경로평가상의 문제점 47
5. 경로평가상의 문제점 48
제2절 경로갈등과 경로관리의 개선 방안 50
1. 효율적인 경로관리 조직의 구축 50
2. 경로구조 및 관리방법의 개선 51
제5장 결론 54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및 시사점 5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0
〈표 2-1〉 공급업자의 전략 파트너 선정기준 18
〈표 2-2〉 소매상의 경로파트너 선정기준 19
〈표 4-1〉 원인별 경로갈등의 형태 44
[그림 2-1: 유통경로의 기능] 13
[그림 2-2: 유통경로설계과정] 15
[그림 4-1: 경로시스템 성과 평가를 위한 모델의 수립]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