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처럼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축적된 데이터를 정보로 가공 변환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웨어하우징, 지식관리, CRM 등에 투자하여 보유한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기업 전체가 필요로 하는 지식 정보를 생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가 증가할수록 부정확한 데이터가 많아지고 검색하기 힘들어져 사용자가 원하는 정확한 데이터나 정보를 얻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제 데이터 품질 관리는 정보 시스템에서 필수 불가결한 기반 애플리케이션이다. 특히 데이터 품질 진단은 데이터 품질 관리를 위한 첫 걸음이다. 자사의 정보 시스템이 운영하는 데이터 중 어느 부분에 오류가 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품질 관리 활동의 가장 기초적인 업무이다. 그 이유는 데이터의 품질을 위한 프로세스와 조직의 개선 방향은 현재 데이터의 현상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품질 진단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진단 사례를 통해 품질 점검 기준을 정리하여 고품질 데이터 확보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여데이터 품질관리의 첫 걸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