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요 17
1.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17
2. 디지털 컨버전스의 배경 19
3.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 및 진화 전망 20
4.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제품 및 문화 트렌드 23
제2절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개요 25
1.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개념 25
2.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핵심성공요인 28
3.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유형 및 특징 29
4.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진화 전망 34
제3절 지능형로봇산업의 개요 36
1. 지능형로봇의 개념 및 분류 36
2. 해외 지능형로봇산업의 현황 39
3. 국내 지능형로봇산업의 현황 43
4. 국내 지능형로봇산업의 역량 48
5. 지능형로봇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51
제4절 지능형로봇산업의 컨버전스 현황 및 현안 52
제3장 선진기업의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 사례 분석 54
제1절 애플(Apple)의 사례 54
제2절 구글(Google)의 사례 58
제3절 노키아(Nokia)의 사례 60
제4절 사례분석 결과의 시사점 64
제4장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에서의 지능형로봇산업 혁신전략 68
제1절 지능형로봇 중심의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 구축 68
제2절 프로슈머 기반의 고객소통시스템 구축 및 운용 72
제3절 오픈소스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 75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2-1〉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 21
〈표 2-2〉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트렌드 23
〈표 2-3〉 IFR(국제로봇연맹)의 로봇 분류 38
〈표 2-4〉 국내의 로봇 분류 39
〈표 2-5〉 세계 로봇시장 규모 및 전망 40
〈표 2-6〉 산업용 로봇의 시장점유율(생산액 기준) 현황 44
〈표 2-7〉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시장점유율(생산액 기준) 현황 44
〈표 2-8〉 전문서비스용 로봇의 시장점유율(생산액 기준) 현황 45
〈표 2-9〉 국내 로봇산업의 부문별 업체 현황 45
〈표 2-10〉 국내 주요 서비스용 로봇 생산업체 현황 46
〈표 2-11〉 국내 주요 산업용 로봇 생산업체 현황 47
〈표 2-12〉 국내 로봇산업의 연구개발 현황 48
〈표 2-13〉 국내 로봇기술의 대외경쟁력 비교 49
〈표 4-1〉 로봇기업 협업사업의 필요 요인 69
〈표 4-2〉 로봇기업 협업사업의 비활성화 요인 69
〈그림 1-1〉 세계 지능형로봇 시장의 성장 전망 13
〈그림 2-1〉 디지털 컨버전스의 개념 18
〈그림 2-2〉 디지털 컨버전스의 성장배경 20
〈그림 2-3〉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개방향 23
〈그림 2-4〉 생태계 관점의 가치창출 개념 변화 27
〈그림 2-5〉 전통적 ICT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29
〈그림 2-6〉 디바이스 중심의 가치사슬 구조 30
〈그림 2-7〉 네트워크 중심의 가치사슬 구조 31
〈그림 2-8〉 미디어·콘텐츠 중심의 가치사슬 구조 31
〈그림 2-9〉 로봇 패러다임의 변화 37
〈그림 2-10〉 로봇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43
〈그림 3-1〉 디지털 음악 산업 시장 구조의 진화 55
〈그림 3-2〉 애플의 Ecosystem 56
〈그림 3-3〉 iTunes Store의 수익 배분 구조 56
〈그림 3-4〉 Google Maps 기반의 생태계 59
〈그림 3-5〉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60
〈그림 3-6〉 노키아의 인터넷 포털 오비(OVi) 개념도 62
〈그림 3-7〉 노키아의 양대 제휴 구축 현황 63
〈그림 3-8〉 심비안 주요 주주 현황(2008년) 64
〈그림 4-1〉 기업간 협력 형태의 발전 70
〈그림 4-2〉 VOC 시스템 개요 74
〈그림 4-3〉 VOC의 분류 74
〈그림 4-4〉 VOC 업무 프로세스 75
〈그림 4-5〉 OPRoS의 구조 개요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