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가격 전략의 종류 13
1. 가격 차별화 13
2. 동태적 가격관리 16
3. 신제품 가격 전략 17
4. 보완재의 가격전략 18
5. 대체재 가격전략 19
6. 비선형 가격 전략 20
제2절 묶음가격 전략 21
1. 묶음가격의 종류 21
2. 묶음가격의 실행동기 및 고려요인 22
제3장 유료방송 시장현황 및 경쟁 현황 25
제1절 종합유선방송의 특징 및 등장배경 25
1. 케이블 TV 및 유료방송의 개념적 정의 25
2. 케이블 TV 도입 배경 27
제2절 종합유선방송 사업자의 규제와 디지털 방송전환 28
1. 통합방송법 전/후의 케이블 TV 산업 28
2. 중계유선방송의 SO 전환과 중계유선방송의 쇠퇴 30
3. Tier 상품구성을 통한 케이블 TV 저변 확대 31
4. 디지털 케이블 TV 개요 및 전환 현황 33
제3절 종합유선방송의 통신사업 확대 36
1. 종합유선방송의 인터넷사업 진출 및 확대 36
2. VoIP 사업진출 38
제4절 유료방송 및 통신 시장 현황 39
1. 방송 매체 등장 및 현황 39
2. 통신사 현황 및 방송*통신 융합 현황 43
3. 묶음가격 현황 44
4. 묶음가격 발전 방향 45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연구조사의 방법 47
1. 표본설계 47
2. 설문지의 구성 47
3. 자료의 분석 48
제2절 설문내용 분석 49
1. 종합유선방송사와 통신사가 경쟁을 하게 된 주 요인 49
2. 방송과 통신의 사용 현황 50
3. 향후 묶음상품 사용 예측 및 상품 전략 54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0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 문헌 63
부록: 설문지 66
Abstract 71
〈표1〉 확인 가능한 소비자의 특성/행위에 따른 가격차별화 15
〈표2〉 현재의 판매가 미래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 16
〈표3〉 통합방송법 제정 전,후 비교 29
〈표4〉 방송 사업자 수의 변화 31
〈표5〉 지역별 케이블 TV 가입자 현황 35
〈표6〉 전국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현황 37
〈표7〉 위성방송 도입 이후 유료방송 가입자 증감 현황 40
〈표8〉 디지털케이블 TV와 IPTV의 유사성 41
〈표9〉 방송사업자의 입장에서 본 IPTV SWOT 분석 42
〈표10〉 방송*통신 묶음가격 현황 45
〈표11〉 방송*통신 사용현황(설문지 참여자) 51
〈표12〉 연령별 묶음상품별 사용 현황 52
〈표13〉 연령별 묶음상품 이용 사유 현황 53
〈표14〉 묶음상품 이용별 만족도 점수 54
〈표15〉 향후 희망하는 묶음상품 가지 수(연령별, 묶음 수별) 55
〈표16〉 묶음상품 구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서비스 56
〈표17〉 묶음상품별 희망 가격대 56
〈표18〉 향후 묶음상품 가입 시 중요시 여기는 것 57
〈표19〉 묶음상품 가입 시 우선 순위 58
〈표20〉 동일 가격/묶음상품 시 소비자 선택 비율 및 사유 59
〈그림1〉 침투전략과 스키밍전략의 장*단기 이익효과 18
〈그림2〉 방송+인터넷 번들 사용 현황 52
〈그림3〉 향후 희망하는 묶음상품 가지 수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