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무선인식(RFID)의 개요 14
제1절 이론적 배경 14
제2절 국내외 시장동향 및 향후전망 27
제3장 서울시 승용차요일제 RFID 시스템 추진현황 49
제1절 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도입 배경 49
제2절 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추진현황 50
제3절 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현황분석 55
제4절 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시행 전후 효과 분석 62
제4장 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발전을 위한 선결과제 및 개선방안 69
제1절 전자태그의 성능개선 69
제2절 전자태그의 검수 및 품질관리 방안 75
제3절 전자태그 인프라 활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적용 81
제4절 승용차요일제 RFID 시스템의 전국적 보급 확산 84
제5절 휴대형리더기를 이용한 태그정보의 실시간 검색 87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1
Abstract 93
감사의 글 95
〈표 1〉 바코드와 RFID의 비교 18
〈표 2〉 주파수 종류별 특성 18
〈표 3〉 RFID 기술 적용 사례 19
〈표 4〉 태그의 종류별 특징 21
〈표 5〉 EPCglobal 타입 별 데이터 기록 권장 23
〈표 6〉 EPC 태그 Class 29
〈표 7〉 AIM Global 조직별 사업내용 31
〈표 8〉 RFID 활용 사례 40
〈표 9〉 국내 RFID 42
〈표 10〉 국내 RFID 44
〈표 11〉 승용차요일제 참여차량 및 참여율(전자태그, 2006.12.31기준) 55
〈표 12〉 자치구별 아파트 단지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 참여율 57
〈표 13〉 자치구별 아파트 단지 승용차요일제 전자태그 부착율 59
〈표 14〉 요일별 승용차 요일제 전자태그 준수율 현황 60
〈표 15〉 승용차 요일제 참여효과 산정결과(07년1월 본조사) 63
〈표 16〉 승용차 요일별 참여효과 산정결과(07년4월 추가조사) 63
〈표 17〉 전체 통행량과 승용차 통행량의 감소 64
〈표 18〉 전체 통행량과 승용차 통행량의 감소(653,236대 준수 시) 64
〈표 19〉 승용차요일제 시행에 따른 서울시 전체 통행속도 개선효과 65
〈표 20〉 승용차요일제 시행 전후에 따른 승용차 오염물질 배출량 66
〈표 21〉 EPC Gen2 프로토콜의 장점 정리 70
〈그림 1〉 RFID 기본 구성요소 16
〈그림 2〉 RFID 작동 원리 개념도 17
〈그림 3〉 웹서비스와 RFID 서비스 비교 27
〈그림 4〉 EPCglobal 조직도 28
〈그림 5〉 국제표준화기구(ISO/IEC) 주요위원회 32
〈그림 6〉 RFID 국제표준화 관련 SC31의 워킹그룹4(WG4) 조직도 33
〈그림 7〉 합동기술위원회(JTC1) 조직도 34
〈그림 8〉 국제표준화 관련 기술위원회 및 공동기술위원회(JTC1) 구조도 34
〈그림 9〉 RFID 관련 국제표준 ISO 체계도 35
〈그림 10〉 JWG의 주요 표준화 작업 36
〈그림 11〉 RFID 표준의 분류 및 응용분야 37
〈그림 12〉 국가별 RFID 활동 비중 39
〈그림 13〉 국내 RFID 규모 추이 41
〈그림 14〉 2008년 RFID 도입 계획(업종별) 43
〈그림 15〉 시민의 승용차요일제 참여 방법 51
〈그림 16〉 서울시승용차요일제 RFID 시스템 구성도 52
〈그림 17〉 서울시승용차요일제 RFID 응용S/W 구성도 53
〈그림 18〉 서울시승용차요일제 RFID시스템 주요장비 54
〈그림 19〉 기타 시스템과의 DB연계 개념도 85
〈그림 20〉 휴대형 단말기를 위한 참여차량 실시간 조회 구성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