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산업재 마케팅의 개관 13
1. 산업재 마케팅의 정의 13
2. 산업재 마케팅의 특성 14
3. 산업재의 종류 16
4. 산업재 고객과 구매활동 17
제2절 산업재 마케팅 믹스 전략 30
제3절 산업재 서비스 품질의 개요 37
1. 산업재 서비스 품질의 정의 37
2. 산업재 서비스 품질의 특성 38
3. 산업재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 40
4. 산업재 서비스 품질 관리 43
제3장 홈 네트워크 산업 현황 48
제1절. 홈 네트워크의 소개 48
1. 홈 네트워크의 개요 48
2. 홈 네트워크 구성 요소 49
제2절. 홈 네트워크 통합관리 개념 60
1. 홈 네트워크 통합관리의 개요 60
2. 통합관리 계약의 종류 60
제3절. 홈 네트워크 산업 현황 62
1. 세계 홈 네트워크 산업 현황 62
2. 국내 홈 네트워크 산업의 현황 67
제4장 홈 네트워크 업체 사례 분석 74
제1절 C사의 개요 74
1. C사의 연혁 74
2. 국내 홈 네트워크 시장에서의 위치 74
제2절 C사의 홈 네트워크 통합관리 마케팅전략 75
1. 제품믹스전략 75
2. 가격 전략 79
3. 유통 전략 80
4. 촉진 전략 81
제3절 홈 네트워크기기 통합관리시장의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2
1. 문제점 82
2. 개선 방안 84
제5장 결론 88
제1절 사례분석요약 및 시사점 8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 90
참고문헌 92
1. 국내 도서 92
2. 외국문헌 93
ABSTRACT 95
〈표 2-1〉 산업재의 고객의 특성 20
〈표 2-2〉 산업재 구매활동의 특성 22
〈표 2-3〉 산업재 구매의사결정과정표 24
〈표 2-4〉 공급자 평가에 사용되는 기준 26
〈표 2-5〉 구매상황에 따른 산업재 구매과정의 주요구매단계 27
〈표 2-6〉 산업재 자체의 특성비교 30
〈표 2-7〉 서비스 품질의 구성 및 영향요소 41
〈표 2-8〉 차원별로 다양한 세부 설문 문항 표 45
〈표 2-9〉 서비스 측정과정 47
〈표 3-1〉 홈 네트워크 구성 요소 49
〈표 3-2〉 홈 네트워크 지원시스템의 종류 49
〈표 3-3〉 정보통신망의 기술비교 59
〈표 3-4〉 보수계약유지에 따른 비교 61
〈표 3-5〉 전 세계 홈 네트워크 구축 가구 수 (2004~2008년) 62
〈표 3-6〉 세계 홈 네트워크 가전제품 현황 및 증가 추세 63
〈표 3-7〉 홈 네트워크의 유형별 세계 시장 전망 64
〈표 3-8〉 세계지역별 홈 네트워크 구축 가구 수 (2003년과 2008년 비교) 64
〈표 3-9〉 홈 네트워크의 국내 시장 전망 67
〈표 3-10〉 디지털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전 전망 68
〈표 3-11〉 SKT 및 KT 컨소시엄의 홈 네트워크 제공 서비스 69
〈그림3-1〉 흠 네트워크 구성 개념도 48
〈그림3-2〉 시큐리티 시스템 52
〈그림3-3〉 실내 환경 조절 시스템 54
〈그림3-4〉 가사생활지원 시스템 56
〈그림3-5〉 문화·건강생활지원 시스템 57
〈그림3-6〉 자동제어 시스템 58
〈그림3-7〉 Internet Home Alliance의 홈 네트워크 프레임워크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