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4
II. 선행연구 고찰 15
1. 가출청소년 15
1)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5
2) 가출청소년과 인권 18
3) 가출청소년과 청소년쉼터 20
2. 인권교육 24
1) 인권교육의 원리 24
2) 인권교육의 효과성 26
3) 인권교육과 자아존중감 28
3. 인권감수성 29
1) 인권감수성의 개념과 척도 29
2) 인권감수성에 관한 연구 31
III. 프로그램의 개발 33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33
2.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 34
1) 프로그램 구성 34
2) 프로그램 세부내용 36
3)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과정 38
IV. 연구방법 54
1. 연구설계 54
2. 연구대상 54
3. 평가 55
1) 측정도구 55
2) 자료 분석 방법 56
V. 연구의 결과 58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2. 프로그램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59
1) 인권감수성 비교 59
2) 인권감수성의 하위 구성요소별 비교 61
3) 이야기별 비교 63
4) 자아존중감 비교 67
3.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기록 및 분석 69
1) 개별 성원 변화 분석 69
2) 프로그램 참여자 평가서 내용분석 74
3) 진행자의 평가 78
VI. 결론 80
1. 요약 및 논의 80
2. 연구의 의의 83
3. 연구의 한계 84
참고문헌 85
부록 88
ABSTRACT 97
〈표 1〉 일반 청소년과 쉼터 청소년의 청소년발달 지수 비교 17
〈표 2〉 프로그램의 목표 33
〈표 3〉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와 내용 37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 5〉 인권감수성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9
〈표 6〉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평균 변화 60
〈표 7〉 인권감수성 하위 구성요소별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61
〈표 8〉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권감수성 하위 구성요소별 평균 변화 63
〈표 9〉 이야기 항목별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65
〈표 10〉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이야기별 평균 변화 66
〈표 11〉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67
〈표 1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평균 변화 68
〈표 13〉 개별 성원의 사전·사후검사 변화 69
〈표 14〉 프로그램 하위 목표 성취도 분석 74
〈표 15〉 프로그램 종결평가 75
〈표 16〉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76
〈표 17〉 프로그램 진행 평가 77
〈표 18〉 참여자 자신에 대한 평가 77
[그림 1] Lister의 3분류법에 따라 나눈 인권교육 모형 26
[그림 2] 인권감수성의 검사 모형과 개념의 구성요소 30
[그림 3] 인권감수성의 하위구성요소에 따른 인권교육프로그램의 과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