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II. 한국적 색채의 고찰 19
1. 한국전통 색채의 개념 19
1) 한국적 색채의 기원 20
2) 한국적 색채의 생성원리 20
2. 한국전통 색채의 특성과 고찰 26
1) 고구려 고분벽화 26
2) 고려시대 단청과 불화 32
3) 조선시대 민화 35
III. 한국전통 자수의 색채와 문양 41
1. 한국전통 자수의 고찰 41
1) 자수의 정의와 기원 41
2) 한국전통 자수의 역사 42
3) 한국전통 자수의 기법 44
2. 한국전통 자수의 색채 46
1) 복식자수 47
2) 생활자수 49
3) 감상자수 52
4) 불교자수 54
3. 한국전통 자수의 문양 58
1) 전통자수 문양의 의미와 특성 58
2) 전통자수 문양의 분류 60
IV. 한국적 색채에 기초한 자수문양 및 드레스디자인 개발 67
1. 한국적 색채의 응용 67
2. 자수문양 개발 73
1) 원형문(떡살문) 73
2) 당초문(唐草紋) 76
3) 격자문 78
4) 귀갑문 80
5) 물결문 83
6) 선문(線紋) 86
3. 드레스디자인 작품 개발 90
1) 드레스디자인 작품 기획표 91
2) 작품 설명 92
V. 결론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30
〈표 1〉 연구의 구성도 18
〈표 2〉 음양오행에 따른 오방색의 개념 21
〈표 3〉 오방색과 오간색의 한국전통 표준색명 25
〈표 4〉 한국전통 자수의 기법 46
〈표 5〉 전통자수 작품과 색채 및 배색 57
〈표 6〉 전통자수 기하학 문양 종류 66
〈표 7〉 한국적 색채를 응용한 드레스디자인 기획표 72
〈표 8〉 자수문양 개발 기획표 89
〈표 9〉 드레스디자인 작품 기획표 91
〈그림 1〉 안악 3호분 벽화: 묘주인상 28
〈그림 2〉 안악 3호분 벽화: 묘주부인상 28
〈그림 3〉 무용총: 무용도 29
〈그림 4〉 무용총: 수렵도 29
〈그림 5〉 수산리 고분벽화(5C) 30
〈그림 6〉 수산리 고분벽화(5C) 30
〈그림 7〉 통구사신총 31
〈그림 8〉 봉정사 극락전 공포단청 33
〈그림 9〉 부석사 무량수전 단청 33
〈그림 10〉 아미타여래입상 35
〈그림 11〉 수월관음도 35
〈그림 12〉 십장생도 38
〈그림 13〉 화조도 38
〈그림 14〉 활옷 49
〈그림 15〉 당의 49
〈그림 16〉 나비 수노리개 52
〈그림 17〉 수노리개 52
〈그림 18〉 어락도 54
〈그림 19〉 구운몽 수병 54
〈그림 20〉 현우경(15C) 56
〈그림 21〉 부처방석(19C) 56
〈그림 22〉 인로왕 번(18C) 56
〈그림 23〉 떡본 75
〈그림 24〉 떡살문양 한지상자 75
〈그림 25〉 Atelier Bardil, Italy 75
〈그림 26〉 Ernest Ludwig House, Germany 75
〈그림 27〉 청자상감당초문완 77
〈그림 28〉 당초문 서랍 보석함 77
〈그림 29〉 Leaf Chapel, Tokyo, Japan 78
〈그림 30〉 Schlesinger & Mayer Department, Chicago, U.S.A 78
〈그림 31〉 백자청화투각격자문지통 80
〈그림 32〉 청화백자격자문12각접시 80
〈그림 33〉 Allianz Arena, Munich, Germ 80
〈그림 34〉 30 St Mary Axe, London, England 80
〈그림 35〉 청자상감투각귀갑문화장상자 82
〈그림 36〉 보[褓] 82
〈그림 37〉 The Watercube, Beijing, China 83
〈그림 38〉 St. John's Abbey in Collegeville, Minnesota, U.S.A 83
〈그림 39〉 기와 85
〈그림 40〉 담 85
〈그림 41〉 Ysios Winery, Spain 85
〈그림 42〉 Ysios Winery, Spain 85
〈그림 43〉 Casa Mila, Spain 85
〈그림 44〉 Casa Mila, Spain 85
〈그림 45〉 빗살무늬분청사기분 87
〈그림 46〉 빗살무늬토기 87
〈그림 47〉 IAC Headquarters, Manhattan, U.S.A 87
〈그림 48〉 Jewish Museum, Germany 87
〈그림 49〉 작품 I의 도식화와 디테일 94
〈그림 50〉 작품 I의 실물사진 95
〈그림 51〉 한국적 색채와 원형문(떡살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96
〈그림 52〉 작품 II의 도식화와 디테일 99
〈그림 53〉 작품 II의 실물사진 100
〈그림 54〉 한국적 색채와 당초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101
〈그림 55〉 작품 III의 도식화와 디테일 104
〈그림 56〉 작품 III의 실물사진 105
〈그림 57〉 한국적 색채와 격자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106
〈그림 58〉 작품 IV의 도식화와 디테일 109
〈그림 59〉 작품 IV의 실물사진 110
〈그림 60〉 한국적 색채와 귀갑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111
〈그림 61〉 작품 V의 도식화와 디테일 114
〈그림 62〉 작품 V의 실물사진 115
〈그림 63〉 한국적 색채와 물결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116
〈그림 64〉 작품 VI의 도식화와 디테일 119
〈그림 65〉 작품 VI의 실물사진 120
〈그림 66〉 한국적 색채와 선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