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기존의 대중매체가 줄 수 없었던 각종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고 기업들은 앞 다투어 온라인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온라인 이벤트는 온라인망을 통해 기업의 상품이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브랜드를 느끼게 해주는 실행도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패션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온라인 패션 쇼핑몰에서의 온라인 이벤트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이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e-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패션기업들의 효율적인 이벤트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20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된 200부의 설문을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1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ANOVA 분석, Tukey's 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의 요인으로는 먼저 쇼핑성향의 경우 쾌락적 쇼핑성향, 충성적 쇼핑성향, 유명상표지향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등 총 4가지로 분류하였고, 이벤트 유형은 퀴즈형 이벤트와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를 쾌락추구 이벤트로 명명하고 증정이벤트, 감성 및 체험 이벤트, 제휴 및 공동 이벤트 할인 이벤트를 이익추구 이벤트로 명명하여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벤트에 대한 만족도는 기대감, 사전 정보 제공, 사전 홍보, 사전 광고, 내용을 포함한 5개 부분에 대한 만족도와 전반적인 만족도를 e-만족도로 보았고, 충성도는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쇼핑성향이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쾌락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쾌락추구 이벤트와 이익추구 이벤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유명상표지향적 쇼핑성향과 경제적 쇼핑성향이 높을수록 이익추구 이벤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둘째,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e-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쾌락추구 이벤트와 이익추구 이벤트 모두 e-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이벤트 유형별 선호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이익추구 이벤트의 선호도가 높을수록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쾌락추구 이벤트의 선호도가 높을수록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e-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e-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이용 의도와 구전의도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 분석결과는 월 평균 용돈에 따른 집단 간 패션 쇼핑성향의 차이에서 경제적 쇼핑성향에서만 10∼20만원 미만의 집단이 10만원 미만과 30∼50만원 미만 집단과 50만원 이상의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월평균 패션제품 지출비에 따라서는 쾌락적 쇼핑성향에서 20∼30만원 미만인 집단과 30만원 이상인 집단이 10만원 미만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충성적 쇼핑성향의 경우 20∼30만원 미만의 집단이 10만원 미만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 쇼핑성향에서는 10만원 미만 집단과 10∼20만원 미만의 집단이 20∼30만원 미만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 유형별 선호도, e-만족도와 충성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추구하는 쇼핑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이벤트가 다르게 나타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하여 보다 차별화된 이벤트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아직은 이벤트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은 것을 고려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벤트에 대한 재이용의도와 호의적인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이벤트 전략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