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그리고 집단 내 가격태도와 할인유형 선호도,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가격 태도와 할인유형 선호도 및 점포속성 만족도의 상관관계 그리고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30대∼50대의 기·미혼의 여성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에는 SPSS/PC 12.0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ANOVA분석과 사후검정으로 Tukey 분석, 개체내 반복측정 그리고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쇼핑장소는 백화점, 상설할인점, 대형할인점, 동대문/보세의류점, 대리점 등 총 다섯 형태로 구분하였고, 가격태도는 가격-품질연상, 저가지향, 할인지향, 비교가격, 가격-품위연상, 효용지향 등 여섯 요인으로, 할인유형 선호도는 계절, 이벤트, 매대, 브랜드, 아이템, 쿠폰, 마일리지, 신용카드, 상품권 등 총 아홉 가지의 할인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점포속성 만족도는 제품, 매장이미지, 서비스 등 크게 세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태도에 있어서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백화점 소비자 집단은 가격-품질가격태도와 가격-품위 가격 태도에서 대형할인점과 동대문/보세의류점 소비자보다, 상설할인점 소비자는 저가지향 가격태도에서 백화점 소비자보다, 그리고 할인지향 가격태도에서는 대리점을 제외한 다른 모든 형태의 유통업체 소비자보다 높았다. 그리고 동대문/보세의류점 소비자집단은 저가지향과 비교 가격태도에서 백화점 소비자보다, 대리점 소비자집단은 가격-품질 가격태도에 있어 대형할인점과 동대문/보세의류점 소비자보다 높았다. 소비자 집단 내 가격태도의 차이 역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모든 유통형태에서 효용지향 가격태도가 다른 가격태도 요인 보다 높았다.
둘째,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할인유형 선호도에 있어서는 계절할인 선호도만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여, 백화점 소비자들이 대형 할인점과 동대문 보세의류점 소비자들 보다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소비자 집단 내 할인유형 선호도에 역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모든 유통형태에서 신용카드할인의 선호도가 거의 다른 모든 할인유형 선호도 보다 높았다.
셋째, 유통형태에 따라 점포속성 만족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백화점 소비자들은 거의 모든 문항에서 다른 소비자 집단보다 점포속성 만족도가 높았다. 소비자 집단 내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에서 동대문/보세의류점 그리고 대리점의 경우 제품 만족도가 서비스 만족도 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백화점은 매장 만족도가 제품 만족도 보다 높았다.
넷째, 가격태도는 할인유형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할인지향 가격태도는 아이템, 브랜드, 매대, 계절할인 선호도에, 비교 가격태도는 마일리지 할인 선호도에, 효용지향 가격태도는 상품권, 브랜드, 계절할인 선호도에, 가격-품질 가격태도는 신용카드, 상품권 할인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가격태도는 점포속성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효용지향 가격태도는 제품과 매장이미지에, 가격-품질과 할인지향 가격태도는 서비스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