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3
1. 연구문제 13
2. 연구모형 14
3. 용어정의 15
제2장 문헌고찰 19
제1절 패션 유통형태와 특징 19
1. 백화점 20
2. 상설할인매장 21
3. 대형할인매장 22
4. 동대문/보세의류점 23
5. 대리점 25
제2절 가격태도 27
1. 가격태도의 개념 및 분류 27
2. 패션 유통형태와 가격태도 28
3. 가격태도 기타 관련 연구 28
제3절 할인태도 31
1. 가격할인의 개념 및 관련 연구 31
2. 패션 유통형태와 가격할인 유형 32
제4절 점포속성 만족도 44
1. 점포속성 만족도의 개념 및 분류 44
2. 패션 유통형태와 점포속성 만족도 44
3. 가격태도와 점포속성 만족도 46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8
제1절 측정도구 48
1) 패션상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유통형태에 관한 문항 48
2) 패션상품 구매 시 각 유통형태에 따른 빈도에 관한 문항 48
3) 가격태도에 관한 문항 49
4) 할인유형 선호도에 관한 문항 51
5) 점포속성 만족도 51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52
1. 연구대상 및 조사 시기 52
2. 자료 분석 방법 52
제4장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53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제2절 가격태도와 점포속성 만족도의 요인분석 54
1. 가격태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54
2. 점포속성 만족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57
제3절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가격태도, 할인유형 선호도,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분석 59
1.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가격태도의 차이 59
2.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할인유형 선호도의 차이 62
3.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63
제4절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가격태도, 할인유형 선호도,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분석 66
1.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가격태도의 차이 66
2.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할인유형 선호도의 차이 68
3.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70
제5절 의류구매 시 가격태도가 할인유형 선호도 및 점포속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3
1. 가격태도가 할인유형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73
2. 가격태도가 점포속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3
제1절 요약 및 결론 83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설문지 97
ABSTRACT 104
〈표 1〉 백화점 매출 현황 21
〈표 2〉 백화점 시장 점유율 21
〈표 3〉 쿠폰 유통방식 36
〈표 4〉 의류 브랜드 마일리지제도 현황 37
〈표 5〉 유통형태별 마일리지 할인 현황 38
〈표 6〉 패션 유통형태별 가격할인 형태 분류 43
〈표 7〉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53
〈표 8〉 가격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9〉 점포속성 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10〉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가격태도의 차이 59
〈표 11〉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할인유형 선호도의 차이 62
〈표 12〉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64
〈표 13〉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가격태도의 차이 66
〈표 14〉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할인유형 선호도의 차이 68
〈표 15〉 패션 유통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 내 점포속성 만족도의 차이 71
〈표 16〉 가격태도와 할인유형 선호도의 상관관계 73
〈표 17〉 가격태도가 할인유형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18〉 가격태도와 점포속성 만족도의 상관관계 79
〈표 19〉 가격태도가 점포속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연구모형 14
〈그림 3〉 패션제품을 구입하는 장소 19
〈그림 4〉 패션제품 구매요인 29
〈그림 5〉 미국과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선호도 조사표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