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이동 단말기와 무선 인터넷 기술은 빠르게 발전 하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누구든지 모바일 기기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학습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진화된 컴퓨터 환경에 살면서 과연 사회생활이 일반인 보다 자유롭지 않은 장애인도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신체적, 정신적 불편을 가진 장애인들이 발전된 첨단 기술을 잘 이용하면 더 이상 그들의 장애가 학습 하는데 있어 장애물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각 손실로 인해 나이가 많아질수록 언어의 이해력과 표현력이 점점 지체되고 있는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일한 의사소통의 통로인 읽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요즘 건청인들 사이에서도 읽기 능력 향상에 많은 학습 효과를 거두고 있는 이해 점검 전략 독해 방법 중 질문 생성 전략을 학습 컨텐츠로 구성하였다. 또,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인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2Bi (Bilingual-Bicultural Approach) 접근 모형을 활용하여 모바일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 하였다.
본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 유기적으로 관련된 두 교육과정의 반복과 차이를 통해 올바른 문자 언어 사용법을 익힌다. 둘째, 글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답을 해 보는 활동을 통해 문장 이해력을 높이도록 학습 내용을 구성 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짧은 시간에 개별 선택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 및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