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청각장애와 읽기 이해 14
가. 청각장애인의 정의 14
나. 청각장애인의 언어적 특성 16
다. 청각 장애아동의 언어 교육 방법 18
라. 읽기의 이해와 초인지 전략 19
마. 청각 장애아동의 읽기 교육과정 25
2.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 27
가.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 (2Bi 이론) 27
나.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 지침 원리들 30
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우리나라 이중 언어접근 모형 31
3. 모바일 학습 33
가. 모바일 학습의 개념 33
나. 모바일 관련 기술 34
III. 청각장애인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설계 40
1. 컨텐츠 설계의 기본 방향 40
2. 컨텐츠의 설계 과정 41
가. 분석 43
나. 컨텐츠 설계 51
다. 시스템 설계 60
IV. 청각장애인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구현 65
1. 컨텐츠 개발 환경 65
2. 모바일 메뉴 구조 67
3. 컨텐츠 개발 화면 68
가. 로그인 화면 68
나. 메뉴 화면 69
다. 나의 무늬 69
라. 배우는 기쁨 70
마. 질문 있어요 77
V. 적용 81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8
〈표 1〉 청력 손실 정도와 음의 인지 특성 15
〈표 2〉 읽기 모형 22
〈표 3〉 특수학교교육과정 읽기 영역 내용체계 25
〈표 4〉 모바일 브라우저의 변천 38
〈표 5〉 청각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단계 42
〈표 6〉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학습에 대한 기초 설문 44
〈표 7〉 청각장애인의 모바일에 대한 기초 설문 조사 결과 45
〈표 8〉 청각장애인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요구 분석 결과 46
〈표 9〉 청각장애인 관련 교육과정의 필요성 46
〈표 10〉 교육과정의 목표 수준 47
〈표 11〉 읽기지도 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 47
〈표 12〉 학습 내용 분석 48
〈표 13〉 문맥 이해 능력과 읽기 능력 수준 49
〈표 14〉 특수교육 교사 인터뷰 세부내용 50
〈표 15〉 학습자 분석 결과 50
〈표 16〉 학습내용의 분석에 따른 학습 목표 52
〈표 17〉 화면 구성의 스토리 보드 예 54
〈표 18〉 질문 생성 전략을 이용한 지도안 55
〈표 19〉 읽기 단계별 이해점검질문 58
〈표 20〉 과정 중심의 질문 전략을 사용한 예시 59
〈표 21〉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64
〈표 22〉 컨텐츠 개발 환경 65
〈표 23〉 동영상 강의 내용 71
〈표 24〉 수화 동영상 강의 내용 73
〈표 25〉 모바일 학습 후 모바일 학습에 관한 설문 결과 81
〈표 26〉 모바일 학습 시스템에 대한 교사와의 인터뷰 결과 82
〈그림 1〉 읽기의 이해 과정 20
〈그림 2〉 기저공통능력 (Common Underlying Proficiency) 27
〈그림 3〉 이중 빙산의 표출 28
〈그림 4〉 청각장애인을 위한 우리나라 이중 언어접근 모형 31
〈그림 5〉 모바일 언어의 역사 37
〈그림 6〉 모바일 웹 개발 언어와 브라우저 38
〈그림 7〉 2Bi 접근 언어교육프로그램 40
〈그림 8〉 학습 내용 구성도 53
〈그림 9〉 컨텐츠 학습 흐름도 54
〈그림 10〉 시스템 구조 60
〈그림 11〉 전체 시스템 구조도 61
〈그림 12〉 학습자 사용 흐름도 62
〈그림 13〉 휴대용 단말기의 메뉴구성과 깊이 63
〈그림 14〉 모바일 메뉴 구조 67
〈그림 15〉 초기화면 68
〈그림 16〉 회원가입화면 68
〈그림 17〉 로그인 화면 68
〈그림 18〉 메뉴 화면 69
〈그림 19〉 개인정보 관련 화면 70
〈그림 20〉 수화 동영상 강의 70
〈그림 21〉 단계 선택 75
〈그림 22〉 2Bi 이론을 활용한 학습 75
〈그림 23〉 문자교육 과정 76
〈그림 24〉 읽기 학습 과정 76
〈그림 25〉 질문을 통한 재 습득 활동 77
〈그림 26〉 질문 게시판 기본 구조 77
〈그림 27〉 질문게시판 초기화면 78
〈그림 28〉 질문 목록 게시판 78
〈그림 29〉 질문하기 게시판 활용 79
〈그림 30〉 질문 게시물 내용 보기 79
〈그림 31〉 댓글의 활용 80
〈그림 32〉 게시글 삭제확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