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위기와 위기 관리 9
1. 위기의 정의 9
2. 위기의 유형 11
3. 위기의 단계 16
제2절 위기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18
1. 위기관리의 개념 18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20
제3장 한국기업의 위기관리현황 34
제1절 1990년대 기업위기관리 현황 34
제2절 2000년대 기업위기관리 현황 36
제4장 미디어 발전에 따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39
제1절 새로운 미디어환경과 공중 인식 변화 39
1. 새로운 미디어 환경 39
2. 공중 인식 변화 40
제2절 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42
1. 인쇄매체 - 신문 사과광고 42
2. 방송매체 - TV 광고 46
3. 인터넷 매체 53
제5장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경향 분석 62
제1절 매체별 위기관리 비교 62
제2절 정책적 함의 66
제6장 결론 70
ABSTRACT 72
참고 문헌 74
〈표 1〉 위기의 성격에 따른 유형분류 13
〈표 2〉 위기의 발생위치와 통제성에 따른 분류 15
〈표 3〉 심각성과 책임성에 따른 이미지회복 커뮤니케이션 타당성 모델 33
〈표 4〉 동시보도 시 가장 신뢰하는 매체변화 41
〈그림 1〉 베노이트의 이미지회복 전략의 유목화 27
〈그림 2〉 Coombs의 책임성에 따른 위기 유형 및 이미지 회복 커뮤니케이션 29
〈그림 3〉 위기 형태에 따른 위기 대응 전략 31
〈그림 4〉 굴욕감수 전략의 예 43
〈그림 5〉 이미지가 첨부된 리콜 광고 45
〈그림 6〉 기업사과 광고 흑백 45
〈그림 7〉 Story Board - 삼성PR 광고 49
〈그림 8〉 Story Board - 농심 PR광고 52
〈그림 9〉 한국맥도날드 팝업 공고문 55
〈그림 10〉 뉴라이트 측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는 맥도날드의 공지팝업 56
〈그림 11〉 John F. International Airport에서 JetBlue 항공기의 출발을... 60
〈그림 12〉 관련 youtube 동영상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