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0
제2장 마케팅 PR 12
제1절 마케팅 PR의 개념 12
1. 마케팅 PR의 개념정의 12
2. 마케팅 PR의 기능 14
3. 마케팅 PR의 전략 및 전술 17
제2절 자동차 산업의 MPR 21
1. 기술력 21
2. 광고 22
3. 프로모션 22
4. 브랜드 전략 23
5. 기타 24
제3장 미국의 자동차산업 25
제1절 1980-90년대 미국자동차산업 동향 25
제2절 2000년 이후의 미국자동차산업 동향 27
제3절 미국자동차시장의 특징 30
1. 신차 구매사유 30
2. 미국 자동차시장의 고객층 32
3. 친환경차량 하이브리드카 34
4. 미국 소비자의 차량구매 특성 35
제4절 미국 내 해외고급자동차 메이커의 역사와 동향 36
1. Mercedes-Benz 39
2. BMW 40
제4장 미국시장에서의 일본자동차기업 브랜드 고급화 전략 42
제1절 도요타:렉서스(Lexus) 43
1. 렉서스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 43
2. 렉서스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44
제2절 혼다:아큐라(ACURA) 49
1. 아큐라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 49
2. 아큐라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50
제3절 닛산:인피니티(Infiniti) 55
1. 인피니티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 55
2. 미국시장 진출 전략 55
제5장 미국 내 일본고급차브랜드 전략 분석 및 함의 60
제1절 전략 비교 60
제2절 전략적 함의 64
제6/5장 결론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2
〈표 1. 최근 미국 내 LightVehicle(승용차/경트럭) 판매 실적〉 28
〈표 2. 미국 내 국별 자동차 판매 실적〉 28
〈표 3. 미국 내 자동차 생산 실적〉 29
〈표 4. 미국 빅3의 자동차 생산 실적〉 29
〈표 5. 미국 내 외국계 자동차 회사의 생산 실적〉 30
〈표 6. 미국소비자의 신차 구매 사유〉 31
〈표 7. 신차 구매 시 지불 가능한 금액〉 32
〈표 8. 미국시장에서의 하이브리드차 판매 추이〉 34
〈표 9. 미국의 고급차 판매 추이〉 38
〈표 10. 미국의 차종별·업체별 자동차 판매 추이〉 38
〈표 11. 렉서스 연비 비교〉 45
〈표 12. 아큐라 브랜드의 차종별 상품성 평가(2007) 결과〉 52
〈표 13. 아큐라 브랜드의 주력 차종별 타겟〉 53
〈표 14. 카&드라이버지 편집자의 평가〉 56
〈그림 1. 미국의 차종별 판매 비중 추이〉 27
〈그림 2. 출생연도별 세대 구분〉 33
〈그림 3. 신차 구매시 고려하는 속성의 중요도〉 36
〈그림 4. 메르세데스-벤츠의 북미지역 수출 판매량〉 39
〈그림 5. 메르세데스-벤츠의 지역별 통합 판매량〉 40
〈그림 6. 고급차 시장 내 차급 비중 변화〉 42
〈그림 7. 어퍼 럭셔리 차급 내 브랜드 비중 변화〉 43
〈그림 8. 초기 렉서스의 정숙성을 강조한 광고 (LS400, 1989)〉 48
〈그림 9. 아큐라 NSX. "some things are worth the price" 광고(1991)〉 54
〈그림 10. 아큐라 Legend "the true definition of luxury. yours" 광고(1995)〉 54
〈그림 11. 아큐라 Advance 광고(2008)〉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