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은 다양한 목적으로 기업, 정부, 지방정부에서 재단법인으로 1990년대 이후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재단의 설립 주체와 상관없이 문화재단의 주된 목적은 문화예술의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적인 향상을 위함이다. 문화예술 진흥이라는 사명아래, 설립된 문화재단의 취지와 현재의 상황에 대해 짚어봐야 할 시점이다. 즉, 현대사회에서 문화재단의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이에 문화재단의 성장은 조직의 투명하고 효율적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지방정부에서는 지방자체 이후 막대한 출연금으로 문화재단을 설립하였고, 기업에서도 기업의 이미지 구축 및 부의 분배 원칙에 의해 예술과 문화에 많은 지원금을 투자하고 있다. 이렇게 설립된 문화재단이 그 존립의 이유를 보다 확고하게 하고 앞으로의 나가야할 방향을 각 문화재단의 성격에 맞추어 찾아갈 때 문화와 예술은 발전해나갈 것이다.
지역문화재단은 제3섹터의 형태의 조직과 특징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공공정책의 보완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체제라 볼 수 있다. 즉, 지역의 문화 소외감을 해소하며,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지역문화 활성화의 기틀을 확고하게 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지역문화재단은 지역주민을 위해 지역에 맞는 문화정책을 개발하고 신규 문화사업을 활성화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까지 지방정부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에서 의존하지 않고 각 지역문화재단의 고유한 성격을 살릴 수 있도록 재정 확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기문화재단을 필두로 성남문화재단, 고양문화재단, 의정부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 등 많은 지역문화재단이 설립되었다. 형태나 중점사업에서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지방자치단체가 기금 및 출연금을 조성하였고 재단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은 비슷하다. 이런 지역문화재단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각기의 지방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또 이러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적합한 예술문화 사업과 프로젝트 수행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재단의 독립적인 집행을 위한 이사회 구성 조정과 더불어 다각전인 예산 확보 수단을 개발해야 한다. 문화재단의 목적이 영리를 추구하지 않을 뿐, 경영에 있어서는 영리기업보다 더 효율적이어야 한다. 그 이유는 영리조직은 수익이 높으면 조직이 운영되지만, 문화재단은 수익원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제는 해외의 문화재단과 기업문화재단의 연구를 통해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국외의 문화재단의 오랜 기관 동안의 사업수행과 관리 경험은 우리 문화재단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의 문화재단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문화재단을 비교분석하였다. 비록 해외의 사례를 무조건 반영할 수는 없지만 각 처해진 재단에 상황에 맞추어 변형 보완하여 여러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문화재단의 재정 구조를 통해, 기부와 후원회의 활성화 정책을 모색할 수 있고, 이사회 구조와 운영방식에서 우리 재단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재정 자립을 위해 기업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익사업을 분석하고 여러 마케팅 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재단의 개념과 역할, 유형을 비롯하여 국내·외의 문화재단의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한국의 문화재단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국내문화재단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국내외 문화재단의 설립목적, 조직, 운영하는 사업에 대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재단별 주요 기능과 사업내용, 조직구성과 운영방 등을 비교 분석을 통해 지역현실과 특성 그리고 환경에 맞는 문화재단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문화재단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기관이다. 비정부, 비영리 단체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갖고 재단 사업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궁극적으로 문화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전문화된 예술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