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 및 논문의 구성 14
제2장 공정 무역 15
제1절 공정 무역의 개념 15
1. 정의와 등장 배경 15
2. 공정무역에 관한 논의 26
제2절 공정 무역의 현황 36
1. 공정무역 인증 라벨 36
2. 주요상품 45
3. 공정 무역 발전의 참여 요소 54
제3장 한국의 공정 무역 현황 70
제1절 도입 배경과 역사, 참여 현황 70
1. 도입 배경과 역사, 참여 현황 70
2. 사례 연구 74
제2절 문제점 80
제4장 외국의 공정 무역 사례 84
제1절 영국 84
1. 유럽의 공정무역 도입 배경 및 역사 84
2. 영국의 공정무역 참여 현황 87
3. 영국 공정 무역 실태 분석 90
제2절 일본 107
1. 일본의 공정무역 도입 배경 및 역사 107
2. 일본의 공정무역 참여 현황 109
3. 일본 공정 무역 실태 분석 112
제3절 각국의 공정무역 비교 및 함의 123
1. 각국의 공정 무역 사례 비교 123
2. 한국의 공정무역 발전을 위한 함의 127
제5장 결론-요약 및 향후 연구 과제 135
제1절 요약 13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138
참고문헌 139
ABSTRACT 143
표 1. 전통적 무역과 공정무역의 비교 17
표 2. 라벨 기준을 지표로 한 유형 분류 37
표 3.1989-2008. 커피 가격 47
표 4. 대기업의 바나나 통제의 집중 51
표 5. 바나나 1kg에 들어가는 비용 51
표 6. 바디샵 핵심 이념 62
표 7. 주요 선진국의 CSR 보고서 발행 비율 66
표 8. 한국의 공정무역 주요 활동 연혁 71
표 9. 주요국가 공정무역 판매추이 86
표 10. 영국 공정무역 제품 판매 규모 추이 88
표 11. 트윈 무역 상대 현황 98
표 12. 트윈 트레이딩 제품 판매량 99
표 13. 피플트리 브랜드 설립 과정 116
그림1. FTO Mark 43
그림2. 세계 공정 무역의 날 포스트 (좌-2008년 /우-2009년) 68
그림3. 옥스팜의 공정무역 캠페인 광고 90
그림4. 공정무역 대한 인지도 110
그림5. 공정무역 라벨 관심도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