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II. 아동 화예조형 교육 현황 및 문제제기 16
1. 아동화예교육의 현황 17
1-1. 아동 교육 현장 17
1-2. 아동대회 19
2. 아동 화예조형교육 20
III. 아동교육의 사례 수집 21
1. 교육철학 22
1-1. 객관주의 22
1-2. 구성주의 22
2. 아동교육 프로그램 비교 23
2-1. 아동 교육에 대한 대안 24
2-2. 아동화예조형교육 모델로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32
2-3. 레지오 에밀리아의 프로그램 확인 37
IV. 개발의 방법 41
1. 분석의 대상 41
1-1. 전시 과정 및 의도 42
2. 분석의 방법 43
2-1. 근거 이론적 접근 43
2-2. 행동장면의 분석 48
3. 분석의 방법 55
V. 유형 분류 및 가이드라인 도출 58
1. 분석의 실행 58
2. 유형 분류 70
3. 조형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가이드라인 도출 92
4. 소재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도출 110
5. 소재가이드라인 적용 예시 128
VI. 결론 131
참고문헌 135
ABSTRACT 137
[표 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특징 36
[표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 45
[표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 (Glesne & Peshkin, 1992) 45
[표 4] 양적 연구의 순서 46
[표 5] 질적 연구의 순서 46
[표 6] Strauss에 의한 근거 이론의 정립과 발전 과정의 다섯 요소 46
[표 7-1] 분석내용 59
[표 7-2] 분석내용 60
[표 7-3] 분석내용 61
[표 7-4] 분석내용 62
[표 7-5] 분석내용 63
[표 7-6] 분석내용 64
[표 7-7] 분석내용 65
[표 7-8] 분석내용 66
[표 7-9] 분석내용 67
[표 7-10] 분석내용 68
[표 7-11] 분석내용 69
[표 8] 조형교육 사례분석을 통한 가이드라인 도출 110
[표 9] 소재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도출 127
[그림 1] 객관주의 vs 구성주의 23
[그림 2] 유아의 정상화 과정 25
[그림 3] 레지오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3. l 4 29
[그림 4] 레지오 에밀리아 시 유아교육체제 발달의 역사 29
[그림 5] 근거이론 연구방법 47
[그림 6] 이론적으로 사고한 활동 안에 포함된 영향인자와 결과의 인과관계분석 50
[그림 7] 실제상황에서의 복합적 기대영향인자들과 복합적 결과 양상의 분석 50
[그림 8] 행동장면의 분석 51
[사진 1] 사설 교육 단체의 수업 광경 17
[사진 2] 문화센터에서의 수업 광경 17
[사진 3] 교사가 임의로 소재를 선택하여 나눠주는 모습 18
[사진 4] 교사의 행동을 답습하여 작품 만들기 18
[사진 5] 교사와 엄마의 도움을 받아 작품을 만드는 모습 18
[사진 6] 똑같은 형태로 디자인하는 방법만을 습득 18
[사진 7] 기능 습득 위주의 수업 결과물 18
[사진 8] 성인 프로그램을 모방한 아동 프로그램과 작품 8 18
[사진 9] 매우 제한적인 소재 사용 19
[사진 10] 교사의 작품 그대로를 모방하기를 권장 19
[사진 11] 형태 습득 중심의 암기식 교육 19
[사진 12] 어린이 경연대회 19
[사진 13] 어린이 경연대회 심사 19
[사진 14] 어린이 경연대회 실기 19
[사진 15] 몬테소리 교육현장에서의 교구 사용 26
[사진 16] 발도르프 교육 28
[사진 17] 레지오에밀리아 교육 31
[사진 18] 부모, 교사, 아동이 연계된 교육 33
[사진 19] 통합적 교육과정 33
[사진 20] 아뜰리에-디애나유치원(The atelier-Diana School) 34
[사진 21] Villetta유치원의 전망대 34
[사진 22] 발현적 교육과정 35
[사진 23] 대화를 통한 학습 35
[사진 24] 새들을 위한 놀이공원 프로젝트 37
[사진 27] Alberto Burri. 전시회 설명 듣는 아동들 39
[사진 28] Alberto Burri. 전시 관람 39
[사진 29] 아동들의 탐구를 통한 작품 39
[사진 30] 분석의 대상 41
[사진 31] 부리의 전시포스터 42
[사진 32] 레지오에밀리아 어린이들의 전시포스터 42
[사진 33] Rosso plastica M3, 1961, Burri 42
[사진 34] Sacco,, 1952, Burri 42
[사진 35] 전시장입구전경 42
[사진 36] 아동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