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머리말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II. 음악적 요소의 시각적 표현 연구 14
1. 음악적 요소 14
1) 리듬(Rhythm) 14
2) 기호 15
2. 시각적 표현 19
1) 선(Line) 19
2) 색채(色彩) 와 색청(色聽) 22
III. 음악적 연상을 표현한 작가 및 작품연구 26
1. 칸딘스키(WassilyKandinsky,1866~1944) 26
2. 파울 클레(PaulKlee,1879~1940) 29
3. 로버트 들로네(RobertDelaunay,1885~1941) 31
4.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1862~1918) 32
IV. 음악적 요소를 시각화한 금속조형 연구 35
1. 내용 연구 35
2. 형태 연구 39
3. 기법연구 41
4. 작품연구 44
V. 맺음말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1〉 음표의 구성 16
〈표2〉 박자의 강약기호 16
〈표3〉 장구의 장단 기호 16
〈표4〉 스타카토와 테누토 17
〈표5〉 지휘 기호 17
〈표6〉 선의 여러 가지 측면 20
〈표7〉 색채 상징성과 공감각에 의한 색채 연상/칸딘스키 24
〈표8〉 악기의 칼라 이미지 24
[그림1] ToneVigeland,Bangles,1972. 18
[그림2] 박현경,ElasticGold 2006 18
[그림3] ErikHalley, LongblackSpidernecklace, 1995 18
[그림4] MeryLeeHu,Choker#88, 2005 18
[그림5] Shunleane, SpreadEaring,1997 21
[그림6] LaraBohinc, Untitled, 1997 21
[그림7] Shunleane, Silvermouthpiece,1996 21
[그림8] Shunleane, Tuskearing,1996 21
[그림9] 칸딘스키,즉흥19 27
[그림10] 칸딘스키,CompositionIV, 1911 29
[그림11] 칸딘스키, CompositionVII 1913 29
[그림12] 클레,전원시 리듬, 1927 30
[그림13] 클레,AncientSound 30
[그림14] 들로네,리듬,1934. 32
[그림15] 클림트,베토벤 프리즈 ‘YearningforHappiness’,1902 34
[그림16] 클림트,베토벤 프리즈 ‘HostileForces’,1902 34
[그림17] 클림트,베토벤 프리즈 ‘ThiskisstotheWholeWorld’,1902 34
[그림18] 스케치 1. 37
[그림19] 스케치 2. 37
[그림20] 스케치 3. 37
[그림21] 스케치 4. 37
[그림22] 스케치 5. 37
[그림23] 스케치 6. 37
[그림24] 스케치 7. 37
[그림25] 스케치 8. 37
[그림26] 스케치 9. 37
[그림27] 스케치 10. 38
[그림28] 스케치 11. 38
[그림29] 스케치 12 38
[그림30] 스케치 13. 38
[그림31] 스케치 14. 38
[그림32] 스케치 15 38
[그림33] 스케치 16. 38
[그림34] 스케치 17. 38
[그림35] 스케치 18. 38
[그림36] 도색재료 41
[작품 1] ConcertoBrooch 44
[작품 2] ‘냉정과 열정사이 OST’"Whatacoincidence"Brooch 45
[작품 3] ImprovisationBrooch 46
[작품 4] ImprovisationBracelet 47
[작품 5] BriosoⅠ,A wall-hangingornamentation 48
[작품 6] BriosoⅡ Brooch 49
[작품 7] ‘Symphonynumber9’Tiara 50
[작품 8] ‘Symphonynumber9’Ring 52
[작품 9] TangleNecklace 53
[작품 10] MetallicaBrooch 54
[작품 11] CantabileRing 56
[작품 12] CantabileEaring 57
[작품 13] Totherhythm Brooch 58
[작품 14] ReluctanceBrooch 59
[작품 15] Betweenrhythm andrhythm Brooch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