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3
II.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고찰 15
1. 타이포그래피의 이론 15
(1) 정의 15
(2) 역사 16
(3) 영역 22
(4) 중요성 23
2. 얀 치홀트의 신 타이포그래피 개념 23
(1) 신 타이포그래피 의미와 목적 23
(2) 시대적 배경과 흐름 28
3. 허브 루발린의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 개념 28
(1)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와 목적 28
(2) 시대적 배경과 흐름 29
4. 현대 타이포그래피 개념 32
(1) 현대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와 목적 32
(2) 시대적 배경과 흐름 38
III. 얀 치홀트와 허브 루발린의 타이포그래피 특징 39
1. 얀 치홀트의 신 타이포그래피 39
(1) 예술운동으로서의 ‘신 타이포그래피’ 40
(2) 신 타이포그래피의 디자인 원리 41
(3) 기능적인 타이포그래피 41
(4) 기능과 장식이 배제된 타이포그래피 42
(5) 비대칭을 살린 타이포그래피 42
(6) 강한 대비효과 타이포그래피 42
(7) 여백의 미(美) 타이포그래피 43
(8) 의미 없는 색의 사용 43
(9) 산 세리프 서체만의 사용 43
(10) 신 타이포그래피의 글꼴 44
(11) 신 타이포그래피와 새로운 철자법 44
(12) 신 타이포그래피와 사진 45
(13) 신 타이포그래피와 표준화 45
2. 허브 루발린의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 47
(1) 형상성 측면 48
(2) 문자운용 측면 52
(3) 비쥬얼 펀(Visual Pun) 측면 59
(4) 암시 유희(Suggestive Play) 60
(5) 비교 유희(Comparative Play) 62
IV. 얀 치홀트와 허브 루발린의 디자인적 배경 64
1. 얀 치홀트 64
2. 허브 루발린 67
V. 디자인의 공통점과 차이점 73
1. 타이포그래피 단독형 75
2. 타이포그래피+이미지 혼합형 80
3. 타이포그래피 수식형(modification) 85
VI. 얀 치홀트와 허브 루 발린이 현대 타이포그래피에 미친 영향 91
VII.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도표 1〉 (제목없음) 74
〈도표 2〉 (제목없음) 74
〈그림1〉 초기의 그림문자(기원전 1600년경, A와 B) 18
〈그림2〉 독극물을 의미하는 심벌 18
〈그림3〉 수메르인의 그림문자(그림문자, 기원전 3500년경).이집트의 상형문자 18
〈그림4〉 수메르인의 그림문자(그림문자, 기원전 3500년경).이집트의 상형문자 18
〈그림5〉 페니키언 알파벳(기원전 1000년경, 초기의 표음문자로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다. 그리스 알파벳(기원전 900년경) 20
〈그림6〉 로만 알파벳(기원전 403년경) . 캐롤라인 미누스쿨(796) 21
〈그림7〉 버어카우저 콜렉션 시리즈를 위한 북 커버 디자인. 신 타이포그래피가 남긴 유산의 의미이다. 1944. 26
〈그림8〉 ‘사봉’의 이니셜 27
〈그림9〉 ‘사봉’의 완전한 폰트 27
〈그림10〉 사진 식자회사 ‘우헤르 타입’을 위한 책자 표지 디자인.1934 27
〈그림11〉 (제목없음) 30
〈그림12〉 (제목없음) 31
〈그림13〉 (제목없음) 34
〈그림14〉 METROPOLIS의 펼침 면. 크고 작은 타입들이 기념비적 건축물처럼 공간적 착시를 유발시킨다. 디자인: 김창식 34
〈그림15〉 (제목없음) 35
〈그림16〉 공모전 포스터, 글자가 길게 늘어져 있다. 디자인: 박주석 36
〈그림17〉 타입을 구성하는 음소들의 크기가 왜곡되었다. 디자인: 송성재 37
〈그림18〉 (제목없음) 37
〈그림19〉 (제목없음) 49
〈그림20〉 (제목없음) 50
〈그림21〉 (제목없음) 51
〈그림22〉 (제목없음) 51
〈그림23〉 (제목없음) 53
〈그림24〉 (제목없음) 53
〈그림25〉 (제목없음) 54
〈그림26〉 (제목없음) 55
〈그림27〉 (제목없음) 56
〈그림28〉 (제목없음) 56
〈그림29〉 (제목없음) 56
〈그림30〉 (제목없음) 58
〈그림31〉 (제목없음) 59
〈그림32〉 (제목없음) 62
〈그림 33〉 킹 펭귄 King penguin 시리즈의 표지를 위한 그리드 디자인, 1948 66
〈그림 34〉 황금 분할을 이용한 비례와 레이아웃에 관한 그의 이론을 보여주는 다이아그램. 66
〈그림 35〉[U&lc]의 페이지 레이아웃을 위한 스케치와 디자인을 위한 모든 제원과 지시 사항들이 들어있다. 71
〈그림36〉 CBS 라디오를 위한 광고. 문자만을 가지고 디자인했다. 마치 매체를 통해 들리는 목소리의 톤을 보듯, 단순하면서도 강하고 신뢰감 있는 레이아웃을 보여준다. 허브 루발린. 75
〈그림37〉 기존의 신문광고에서 불필요한 장식을 다 빼고 얀 치홀트가 재디자인한 광고이다. 장식의 배제, 명확한 서체, 가독성이 높다. 얀 치홀트. 76
〈그림38〉 잡지 〈타이포그래피 뉴스〉 의 커버 디자인.1925. 얀 치홀트의 [타이포그래피의 원리]를 담고 있다. 얀 치홀트. 77
〈그림39〉 피부스 팔라스트 극장을 위한 포스터 디자인. 얀 치홀트.1927 78
〈그림40〉 [팩트Fact] 의 표지 디자인, [에로스] 나 [아방가르드] 와는 달리 긴 본문이 페이지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미지와 색의 사용과 레이아웃의 변화를 극도로 제한해, 비용의 절약은 물론 사회적 이슈를 부각시키고 지성적 인상을 산출하는 효과를 얻었다. 허브 루발린. 79
〈그림41〉 얀 치홀트가 재 디자인한 펭귄문고 표지디자인이다.1949. 펭귄 심볼도 다시 그렸다. 얀 치홀트. 80
〈그림42〉 피부스 팔라스트 극장을 위한 포스터 디자인. 원본은 세피아 브라운 sepia brown과 회색 인쇄. 얀 치홀트. 81
〈그림43〉 의약 광고 거담제 祛痰劑이다. 허브 루발린. 82
〈그림44〉 사진 이미지와 활자를 이용하여 한눈에 의미전달이 쉽도록 디자인한 광고 리플렛 디자인이다. 얀 치홀트. 83
〈그림45〉 1971년 에티엔느 델레세르 Etienne Delessert와 함께 설립한 벤처 출판사‘굿 북 Good Book’에서 기획 한 어린이 책의 표지 디자인이다. 허브 루발린. 84
〈그림46〉 PBS 방송을 위해 허브 루발린이 디자인한 동영상 스팟 광고의 스토리보 드이다. 각 단어에 들어있는 영문자 ‘O’를 재미있게 이용하고 있다. 허브 루발린. 85
〈그림47〉 의약 광고를 주로 했던 S, H&L사에서 만들었던 허브 루발린의 대표작들이다. 벤 틸 Bentyl이라는 진경제(鎭痙劑) 광고이다. 허브 루발린. 86
〈그림48〉 풍선 껌 패키지 디자인. 첫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부드럽다는 느낌을 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어 허브 루발린은 동그라미를 강조하고 귀여움을 더하여 재 디자인 하였다. 허브 루발린. 87
〈그림49〉 (제목없음) 88
〈그림50〉 샌더스 인쇄회사 (Sanders Printing Company) 의 홍보 책자 디자인이다. 디자인뿐 아니라 글씨까지 모두 허브 루발린이 디자인 하였다. 허브 루발린.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