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소득과 문화수준 그리고 다양해진 소비욕구는 삶의 질에 대한 욕구로까지 이어지고 이러한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파티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파티문화에 대한 관심은 놀이요소에 의한 체험과 감동, 문화적 충족, 정보공유 획득, 새로운 만남의 창출 등의 계기가 되었다. 동일한 생활목표, 가치관, 생활방식을 지니는 사람들 끼리 자신만의 생활 범주를 만들어 가는 현상이 확산되면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형태의 파티문화가 우리사회에 자리 잡게 되었으며 파티문화의 보급과 더불어 개인이나 단체, 기업에서도 파티에 대한 접근이 빠르게 확산 되어 가고 있다.
21세기 주요 화두라고 볼 수 있는 파티는 개인의 관심거리와 흥미충족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정보를 현실을 기반으로 한 실제 공간에서 인간과 인간사이의 직접적인 교감을 통해 피부로 접하고 타인과 정보를 공유하여 느낌을 확장 하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문화예술의 창달, 지식의 보급, 기업으로서는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시켜 줄 수 있고 기업이 의도와 소비자의 욕구를 충분이 만족 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서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인 가치를 실행 시켜주는 휴머니즘적인 제3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파티문화의 이해와 파티의 목적과 유형에 맞는 공간연출 방법론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하고 하겠다.
본 연구의 I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과 같은 연구개요에 대한 내용을 밝혔다. II장에서는 예술파티문화이해에 대한 예술파티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공간연출의 개념에 관해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 테마성, 독창성, 체험성, 쾌락성과 그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하우스파티와 공간연출의 이해에 대한 하우스파티의 개념을 살펴 보았다. 간·직접커뮤니케이션(Direct Communication)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의 현장성, 직접성, 인간성, 문화성, 체험성, 화제성, 제한성, 즉시성의 하우스파티의 특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이에 하우스 파티의 목적별 분류 및 유형을 살펴보았다.
파티의 목적별 공간분류를 하였고 목적에 따라 크게 프라이빗 파티(private party), 기념 파티(Anniversary party), 비즈니스 파티(Business party)로 나뉘어 개인의 이익과는 무관하게 인간적인 만남을 위한 단체 및 개인모임과 사회적 커뮤니티의 관점,기업의 매출을 목표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보았다. 이에 비상업적인 하우스파티의 유형과 비상업적 런칭파티, V.I.P파티, 프로모션(Promotion)파티의 유형의 파티 실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하우스 파티의 공간연출의 목적과 요소를 살펴보았다. 또한 파티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연출방향 설정 및 기획(Practical Planning),테이블 데커레이션(Table Decoration)구성요소, 푸드 케이터링(Food Catering), 플라워 디자인(Flower Design)구성요소, 다양한 소재의 소품, 초대권(Invitation), 조명(Lights),선물(Gifts and Goodie bags)의 하우스파티 공간연출의 요소들의 세부사항별로 소개하고 분석하였다.
IV장에서는 하우스예술파티 공간연출에 대한 하우스예술파티의 이해와 목적,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하우스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하우스예술파티를 사례별 분석하였으며 하우스예술파티의 색채의 의한 연출, 그래픽, 조명의 의한 연출, 음향에 의한 연출, 특수효과, 전시연출기법에 의한 분류, 참가자의 연출요소들을 분석함으로 하우스예술파티 공간연출요소의 기능과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았으며 공간연출 유형 및 실사례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하우스예술파티를 위한 공간연출 제안을 제시하여 하우스예술파티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공간연출 디자인의 개념의 표현방식을 찾아가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하우스예술파티가 다양한 문화 분야에 있어서 또 하나의 시도라고 보며 이러한 시도가 문화와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새로운 영역형성 확장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