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절차 10
II. 알레고리의 사적 배경 11
1. 알레고리의 개념 11
2. 알레고리의 역사 13
2-1. 알레고리의 태동과 부흥 13
2-2. 알레고리의 쇠퇴 17
3. 발터 벤야민의 알레고리 이론 18
3-1. 형상과 의미의 불일치 -의미의 다양성 19
3-2. 해체와 파편화 22
III. 현대미술의 알레고리적 특성 26
1. 포스트모더니즘미술과의 연계성 26
2. 크레이그 오웬스의 알레고리론 27
3. 알레고리적 방법론과 사례들 29
3-1. 이미지 차용 (Appropriation) 29
3-2. 장소 특수성 (Site-Specificity) 31
3-3. 장르간의 혼합 (혼성) (Hybridization) 32
IV. 현대화예조형에서의 알레고리 특성 분석 35
1. 현대화예조형에의 적용 35
2. 알레고리의 적용유형별 작품 분석 37
2-1. 이미지 차용 37
2-2. 이미지 차용과 장소특수성의 결합 39
2-3. 장소특수성 40
2-4. 장소특수성과 혼성의 결합 47
2-5. 혼 성 53
2-6. 혼성과 이미지 차용의 결합 55
V.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1] 작품에 나타난 알레고리 특성 분석 64
[그림1] 산드로 보티첼리 〈봄(Primavera)〉 16
[그림2] 알프레드 뒤러 〈멜랑콜리아〉 16
[그림3] 파르미지아니노 〈긴 목을 가진 마돈나〉 16
[그림4] 피터 브뤼겔 〈악녀 그리트〉 16
[그림5] 카라바찌오 〈도박꾼〉 16
[그림6] 카라바찌오 〈의심하는 성 토마스〉 16
[그림7] 존 하트필드 〈독일 자연사〉1934 24
[그림8] 마르셀 뒤샹 〈L.H.O.O.Q〉1919 30
[그림9] 앤디 워홀 〈두 폭의 마릴린〉1962 30
[그림10] 신디 셔먼 〈무제 필름 스틸 #35〉1979 31
[그림11] 로버트 스미드슨 〈SpiralJetty〉1970 32
[그림13] 로버트 라우센버그 〈모노그램〉1959 33
[그림12] 로버트 라우센버그 〈알레고리〉1959-60 33
[그림14] 로버트 베리 〈무제〉 34
[그림15] 바바라 크루거 〈무제〉1987 34
[그림16] 싸이 톰블리 〈TheItalians〉1961 34
[그림17] 알레고리의 적용유형별 작품 분류 36
[사진1] 고센 오쯔보 37
[사진2] 프란시스 베이커 37
[사진3] 프란시스 베이커 37
[사진4] 고센 오쯔보 39
[사진5] 크리스 드루리 39
[사진6] 고센 오쯔보 40
[사진7] 고센 오쯔보 40
[사진8] 류사쿠 마쯔다 41
[사진9] 최재은 42
[사진10] 솔데드 살라메 43
[사진11] 크리스 드루리 〈Whorls〉2005. 43
[사진13] 기미오 추치야 45
[사진12] 기미오 추치야 45
[사진14] 가호 타니구치 46
[사진15] 가호 타니구치 46
[사진16] 잉그리드 코이브캔거스 47
[사진17] 잉그리드 코이브캔거스 47
[사진18] 자넷 로렌스 49
[사진19] 자넷 로렌스 49
[사진20] 고센 오쯔보 51
[사진21] 고센 오쯔보 51
[사진22] 기미오 추치야 52
[사진23] 김주연 52
[사진24] 고센 오쯔보 53
[사진25] 고센 오쯔보 53
[사진26] 테레사 세라노 55
[사진27] 마크 스완슨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