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 및 절차 13
1. 연구 범위 13
2. 연구 절차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 14
1. 서비스 품질 14
2. 이용자 만족 15
제2절 시장세분화(MarketSegmentation) 20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0
2. 효과적 시장세분화 조건 21
3. 시장세분화의 기준 22
제3절 MixtureModel의 이론적 고찰 23
1. 시장세분화 방법론 23
2. MixtureModel의 개념 25
3. MixtureModel의 추정 26
제4절 선행연구 29
1. 도서관 이용자 연구 29
2. MixtureModel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데이터 수집 및 응답자의 특성 40
1. 연구 범위 40
제2절 변수 및 설문구성 42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3
제1절 MixtureModel에 의한 최적 세분시장의 수 확인 43
제2절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세분시장별 특성 비교 44
1. 도서관 이용 형태 44
2.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48
제3절 도서관 이용자의 시장세분화 53
1. 세분시장 1‘도서관 매니아족’ 53
2. 세분시장 2‘도서관 부대시설 이용족’ 55
3. 세분시장 3‘개인공부족’ 56
4. 세분시장 4‘무관심족’ 57
제4절 도서관 이용자 세분시장별 성과(만족도) 비교 57
제5절 도서관 이용자 세분시장별 전략적 시사점 59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마케팅 전략 방안 61
1. 연구 결과의 요약 61
2. 마케팅 전략 방안 6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 방향 69
1. 연구의 의의 69
2. 향후 연구방향 70
참고문헌 71
부록 78
ABSTRACT 88
〈표 2-1〉 LIbQUAL+의 차원 정의 및 평가항목 16
〈표 2-2〉 시장세분화의 기준 22
〈표 2-3〉 시장세분화 방법론의 분류 23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3-2〉 변수 및 설문구성 42
〈표 4-1〉 세분시장 개수에 따른 모델 적합도 43
〈표 4-2〉 도서관 이용 동기 45
〈표 4-3〉 도서관의 자료/공간/서비스 이용 47
〈표 4-4〉 문제 발생시 직원 문의(직원 서비스 이용) 48
〈표 4-5〉 도서관 운영의 편리성 49
〈표 4-6〉 도서관 환경의 쾌적성 50
〈표 4-7〉 도서관 시설의 편리성 50
〈표 4-8〉 도서관의 시각적 매력성 51
〈표 4-9〉 도서관의 직원서비스 52
〈표 4-10〉 도서관의 자료 52
〈표 4-11〉 대학도서관 이용자 세분시장별 특성 정리 54
〈표 4-12〉 도서관 고객 세분시장별 성과 비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