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내용 및 제한점 19
제2장 금융이해력의 개념 및 각국의 금융교육현황 21
제1절 금융이해력의 개념 및 필요성 21
제2절 선진국의 금융교육현황과 시사점 29
1. 미국 29
2. 영국 32
3. 호주 39
4. 일본 43
5. 뉴질랜드 45
6. 선진국의 금융교육시스템이 주는 시사점 47
제3절 우리나라 금융교육현황 48
제3장 연구 모형 및 분석결과 57
제1절 선행연구 및 연구모형 57
제2절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60
1. 분석자료 60
2. 분석방법 60
3. 분산분석 개요 61
제3절 연구결과 64
1. 금융이해력 측정결과 개관 64
2. 금융이해력 수준에 미치는 요인 70
제4장 결론 및 제언 123
제1절 요약 및 결론 123
제2절 제언 127
참고문헌 131
부록 9
부록 I. 청소년 금융 이해력 측정을 위한 설문지 133
부록 II. 해외 주요국의 금융소비자교육기관 목록 155
ABSTRACT 237
(표I-1) 미국 점프스타트의 금융이해력 표준내용 18
(표II-1) 금융이해력의 세부 구성요소 21
(표II-2) 금융환경의 변화 25
(표II-3) 금융소비자 의사결정의 위험특성의 변화 26
(표II-4) 미국의 주요 경제·금융 교육기관 현황 31
(표II-5) 금융이해력 강화전략의 세부 실행계획 주요내용(’2008.7) 35
(표II-6) 피펙 (Pfeg:Personalfinanceeducationgroup) 개요 37
(표II-7) 증권투자위원회(ASIC) 의 금융투자교육 40
(표II-8) 금융교육재단(FLF) 추진사항 41
(표II-9) 뉴질랜드의 금융이해력 국가전략 주요내용 46
(표II-10) 금융감독원 미디어금융교실 49
(표II-11) 국내 주요 금융교육 프로그램 현황 51
(표II-12) 교과서 금융내용 수록현황 53
(표II-13) 국가별 금융이해력 강화 시스템 비교 55
(표III-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표III-2) 2007년 금융이해력측정 결과 66
(표III-3) 가정환경요인 요약 70
(표III-4) 학생요인 요약 84
(표III-6) 교육요인 요약 108
(그림II-1) 소비자교육 및 금융교육 23
(그림II-2) 금융이해력 제고 필요성 24
(그림II-3) 금융이해력 부족에 따른 파급효과 27
(그림II-4)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핵심요소 28
(그림II-5) 일본의 금융교육 추진체계 44
(그림III-1) 연구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