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절차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절차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문학관의 정의 및 역할 14
1. 문학관의 정의 14
2. 문학관의 역할 15
제2절 문학관의 현황 16
1. 문학관의 분포 16
2. 문학관의 유형 18
3. 문학관의 활동 20
제3절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3
1. 시장세분화의 개념 23
2. 시장세분화의 기준 24
제4절 믹스처 모델(Mixture Model)의 이론적 고찰 26
1. 유형화 방법론 26
2. 믹스처 모델의 개념과 특징 29
3. 믹스처 모델의 추정 30
제3장 연구 방법 33
제1절 데이터 수집 및 응답자 특성 33
제2절 변수 35
제4장 실증분석 결과 36
제1절 믹스처 모델에 의한 최적 유형의 수 36
제2절 문학관 관람객의 유형별 특성 비교 37
1. 유형별 이용 행태 비교 37
2.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비교 40
제3절 문학관 관람객의 유형화 43
제4절 관람객 유형별 서비스 품질 및 만족도 비교 46
1. 유형별 서비스 품질 비교 46
2. 유형별 만족도 비교 49
제5절 문학관 관람객의 유형별 전략 51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5
1. 연구결과의 요약 55
2. 연구의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9
부록(설문지) 63
ABSTRACT 72
〈표 2-1〉 전국문학관 분포 현황 17
〈표 2-2〉 문학관 운영 유형별 구분 19
〈표 2-3〉 유형화 방법론의 분류 26
〈표 3-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3
〈표 3-2〉 설문조사에 사용된 세분화 변수 35
〈표 4-1〉 군집(유형) 개수에 따른 모델 적합도 37
〈표 4-2〉 문학관 방문 동기 38
〈표 4-3〉 이용해 본 문학관 개수 40
〈표 4-4〉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5〉 문학관 관람객 유형별 특성 45
〈표 4-6〉 문학관 관람객 유형별 서비스 품질 비교 47
〈표 4-7〉 문학관 관람객 유형별 만족도 비교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