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 하는 디지털콘텐츠 시장에 있어 소비자와 콘텐츠 제공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2007년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온라인 디지털 거래인증제의 도입 이후, 본 제도가 잘 시행되고 있는지, 잘 정착되었는지, 또 사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강한 의문이 제기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실시된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가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보다 효과적인 시행 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거래인증마크 부착 유무’와 ‘설명 메시지 유형’에 따른 사용자 반응을 실증적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사용자 반응으로는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신뢰, 거래인증제에 대한 신뢰, 웹사이트 신뢰, 웹사이트 만족, 구매의도 등을 측정하였으며, 소비자 관여도를 조절변수로 두어 소비자 관여도에 따라 웹사이트 신뢰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도 살펴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인증마크가 제시되지 않았을 때보다 거래인증마크가 제시되었을 때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시지 유형은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신뢰,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 웹사이트 만족,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웹사이트 신뢰는 높아졌다.
넷째,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웹사이트 만족 또한 높아졌다.
다섯째, 웹사이트 만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졌다.
여섯째,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수록, 마크가 있을 때, 웹사이트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는 디지털콘텐츠 유통을 촉진하는 데 있어 소비자의 거래를 보호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는 측면에서 담당해할 몫이 크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거래인증제 시행에 관해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인증마크가 부착된 사이트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아직 도입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들에게 거래인증제 도입을 유도케 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기업들이 거래인증제를 도입함에 있어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설명이 중요한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형태로 제시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제품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 일수록 거래인증마크가 있을 때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는데, 기업에 있어 이런 명제들이 유용하게 활용하여 마케팅, 고객관리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 및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본 실험은 실험 상황 설정에 한계점이 있는데, 다시 말해 실제 웹사이트를 통해서가 아니라 설문지에 캡쳐 화면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현실성 면에서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음악 콘텐츠는 오락성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로, 유용성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를 구매 대상으로 설정한 실험 연구에서는 그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인구통계학적으로 모든 변인들을 포괄하지 못하고 선택적인 변인들만을 대상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측정하지 못하였다.
넷째, 거래인증마크를 통해 소비자의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유도할 수는 있지만, 구매의도에까지는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구매의도에까지 영향을 주는 신뢰 요인을 도출해 내는 작업도 필요하다.
다섯째, 메시지 유형(추상적/구체적)에 따른 종속변수들의 통계적 결과치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관련 이론을 온라인 환경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적용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되며 이를 뒷받침하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추가·보충하여 보다 다양하고 의미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