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와 거래인증제 18
1.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18
2.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 22
제2절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가 소비자에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27
1.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제와 소비자 신뢰 27
2. 외재적 단서 28
3. 메시지 유형 29
제3절 관여도,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웹사이트에 대한 신뢰, 웹사이트 만족,구매의도에 대한 선행 연구 30
1. 관여도(Involvement) 30
2.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TrustforCertificateMark) 31
3.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TrustforWebsite) 32
4. 웹사이트 만족(SatisfactionforWebsite) 33
5. 구매의도(PurchaseIntension) 34
제3장 연구 방법 35
제1절 연구 모형 35
제2절 연구 가설 3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 구성 3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2. 설문의 구성 43
제4절 연구 절차 45
1. 실험 설계 45
2. 웹사이트의 선정 및 상황 설정 46
3. 표본 설계 46
4. 실험 진행 46
제5절 분석 방법 47
제4장 실증 분석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조작 점검 50
제3절 측정항목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1
제4절 연구 가설의 검증 53
1. 거래인증마크 유무 및 메시지 유형이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신뢰,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웹사이트 만족,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2. 거래인증 마크에 대한 신뢰가 웹사이트 신뢰에 미치는 영향 57
3.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웹사이트 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4. 웹사이트 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5. 소비자 관여도가 웹사이트 신뢰에 미치는 조절 효과 60
제5절 분석 결과의 요약 62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의 요약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4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64
참고문헌 66
부록 79
ABSTRACT 92
〈표 2-1〉 디지털콘텐츠 중분류별 시장 전망(2003~2013) 19
〈표 2-2〉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21
〈표 2-3〉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소비자 상담 피해 금액 2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표 3-2〉 설문의 구성 43
〈표 3-3〉 3가지 설문 유형 45
〈표 4-1〉 연구 집단의 특성 48
〈표 4-2〉 집단간 평균 및 표준 편차 50
〈표 4-3〉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2
〈표 4-4〉 종속변수간 Pearson상관관계 53
〈표 4-5〉 종속변수별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4-6〉 거래인증마크에 대한 신뢰 54
〈표 4-7〉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 55
〈표 4-8〉 웹사이트 만족 56
〈표 4-9〉 웹사이트 만족 57
〈표 4-10〉 거래인증 마크에 대한 신뢰가 웹사이트 신뢰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1〉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웹사이트 만족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2〉 웹사이트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3〉 관여도에 따른 웹사이트 신뢰 60
〈표 4-14〉 가설 검증 결과 61
〈그림 2-1〉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 표지 발급·조회 프로세스 자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7 24
〈그림 2-2〉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 거래내역 확인서 조회 프로세스 자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7) 24
〈그림 2-3〉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거래인증 표지 도입 사이트 예시 (세티즌,www.cetizen.com) 25
〈그림 3-1〉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