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저 Cost, 신속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보편적으로 e-mail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에서도 e-mail을 통한 업무 진행과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Spam Mail, 생산성 저하, 업무몰입도의 저하 등 여러 가지 역기능이 제기 되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체·보완 수단으로 협업 생산성을 증대하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과 e-mail 스트레스를 확인하고 대체·보완 도구로써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수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1차와 2차 조사 결과를 통해 e-mail과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에 대해 몇 가지 비교를 할 수 있었다.
첫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는 e-mail 사용자 보다 업무 스트레스가 훨씬 적다.
둘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후에 e-mail 사용량이 줄어들 수 있다.
셋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후 e-mail이 약 20% 정도가 줄어든다고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스턴트 메신저 특성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용정도가 업무생산성, 직무만족, 의사소통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볼 수 있었다.
인스턴트 메신저의 특성요인은 선행연구를 고찰을 통해 ‘매체풍부성’, ‘사회적 이용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성’으로 설정하였다. 실증검증을 위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를 대상으로 3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총 230부 중 부적합한 22부를 제외한 208부의 설문지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처리를 위해 SPSS WIN12.0과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스턴트 메신저 특성요인 중 매체풍부성, 상호작용성, 접근편의성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정도는 업무생산성향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정도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정도는 의사소통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기존 e-mail 중심이었다면 스트레스, 불필요한 e-mail 사용량 등 역기능에 대해 대체·보완 할 수 있는 도구로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를 제시하고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이 사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업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부분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의 효과적인 부분을 도입하여 기업의 더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불필요한 시간과 절차를 줄이고 업무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매체가 될 수 있는 중요한 연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