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7
1. 연구의 대상 17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20
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개념 및 특징 20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유형 및 활용 22
제2절 e-mail 서비스 24
1. e-mail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4
2. e-mail 서비스의 현황 25
제3절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26
1.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6
2.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의 발전단계 27
3.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의 현황 27
제4절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특성에 대한 연구 28
1. 매체풍부성 28
2. 사회적 이용성 29
3. 상호작용성 30
4. 접근편의성 31
제5절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 32
1.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에 대한 연구 32
2. 메신저 특성과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에 대한 연구 32
제6절 업무생산성,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에 대한 연구 33
1. 업무생산성,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개념 33
2. 메신저 사용정도와 업무생산성,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관계 35
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8
1. 메신저 특성과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 38
2. 메신저 사용정도와 업무생산성 향상,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 40
제3절 연구설계 42
1. 변수와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2
2. 변수의 측정항목 45
제4절 조사방법 49
1. 연구 대상 선정 49
2. 설문지 구성 49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0
제4장 실증분석 52
제1절 자료의 분석 52
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2
2. 응답자의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형태의 특성 53
3. 변수의 신뢰성 분석 54
4. 변수의 타당성 분석 57
제2절 연구가설 검증 60
1. 메신저 특성과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의 가설검증 61
2. 메신저 사용정도와 업무생산성 향상,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가설검증 62
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3
제5장 결론 65
제1절 결과 및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7
부록 73
ABSTRACT 83
〈표 1-1〉 사용자구분과 스트레스 주기 교차표 15
〈표 1-2〉 카이제곱 검정표 15
〈표 1-3〉 e-mail사용량 변화 여부 16
〈표 1-4〉 e-mail사용량 줄어든 정도 16
〈표 2-1〉 CMC 기능별 분류 22
〈표 2-2〉 인스턴트 메신저의 기술적인 매체속성의 특징 26
〈표 2-3〉 상호작용성의 정의 31
〈표 2-4〉 접근편의성의 정의 32
〈표 2-5〉 직무만족의 정의 34
〈표 3-1〉 인스턴트 메신저 특성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43
〈표 3-2〉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의 조작적 정의 44
〈표 3-3〉 업무생산성 향상,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조작적 정의 44
〈표 3-4〉 인스턴트 메신저 특성요인의 측정항목 45
〈표 3-5〉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의 측정항목 46
〈표 3-6〉 업무생산성 향상, 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측정항목 47
〈표 3-7〉 설문지 구성 50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4-2〉 응답자의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형태의 특성 54
〈표 4-3〉 측정변수의 신뢰성 계수 55
〈표 4-4〉 외생변수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4-5〉 내생변수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6〉 메신저 특성과 사용정도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표 4-7〉 사용정도과 업무생산성 향상 단순회귀분석 결과 62
〈표 4-8〉 사용정도과 직무만족 단순회귀분석 결과 63
〈표 4-9〉 사용정도과 의사소통 만족 단순회귀분석 결과 63
〈표 4-10〉 가설검증 결과 64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9
〈그림 2-1〉 이메일 이용 현황-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25
〈그림 2-2〉 성·연령별 이메일 이용률-만3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25
〈그림 2-3〉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현황-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28
〈그림 2-4〉 성·연령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28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3-2〉 메신저 특성과 기업용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정도의 연구모형 38
〈그림 3-3〉 메신저 사용정도와 업무생산성 향상,직무만족, 의사소통 만족의 관계의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