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산업의 침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예산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잘 만들어진 저예산 영화라 하더라도 상영관을 잡지 못하거나 마케팅의 부진으로 인해 상업적 성공을 일구어내기가 어려웠다. 기존의 대다수 영화들이 TV나 신문 등 매체에 작품을 최대한 노출시켜 단기간에 많은 관객을 모으는 마케팅을 하여왔기 때문이다. 저예산영화는 이런 마케팅을 하는데 지출할 예산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천편일률적인 영화 마케팅 방법보다는 저예산 영화에 맞는 마케팅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그중 주목해야 할 마케팅 방법 중 하나가 구전마케팅이다.
본 연구는 구전 마케팅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일련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영화 마케터에게 구전의 중요성과 구전이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된 전략을 통해 발생하며 구전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