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6
1. 한국영화산업 현황 16
2. 저예산 영화 21
1) 개념 21
2) 한국 저예산 영화의 개관 24
3. 구전마케팅 26
1) 개념 26
2) 특성 28
3) 구전 마케팅과 영화 홍보 30
4. 선행연구 고찰 42
III. 사례분석 47
1. 분석대상의 작품정보 및 방법 47
1) 작품정보 47
2) 분석 방법 48
2. 〈워낭소리〉 의 마케팅 전략 48
3. 〈워낭소리〉 의 관객 통계 53
4. 〈워낭소리〉 의 오프라인 기사 통계 56
5. 〈워낭소리〉 의 구전 분석 62
1) 〈워낭소리〉 공식 블로그(http://blog. naver. com/warnangsori/) 62
2) 비공식 온라인 미디어 분석 68
IV. 결론 74
1. 연구의 요약 및 결과 74
2. 제언 7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6
V.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II-1〉 연도별 한국,외국영화 제작,수입 및 개봉편수 17
〈표II-2〉 연도별 한국영화 평균제작비 18
〈표II-3〉 연도별 제작비 구간 별 분포 20
〈표II-4〉 주요 저예산영화의 관객 수와 스크린 수 25
〈표II-5〉 극장 입장권 구입방법(1999~2008) 40
〈표III-1〉 주간 단위 관객 수 기준 〈워낭소리〉 박스오피스 55
〈표III-2〉 날짜별 워낭소리 이슈 58
〈표III-3〉 〈워낭소리〉 주요 보도자료 리스트 61
〈표III-4〉 공식 블로그 유입 검색어 분석 67
〈그림II-1〉 연도별한국영화평균제작비현황 19
〈그림II-2〉 연도별 한국영화 개봉작 제작비 분포 20
〈그림II-3〉 관람 영화 선정 시 고려 요인 33
〈그림II-4〉 관람 영화 선정 시 주 참조 영화 정보원 34
〈그림II-5〉 다소비집단 대상 관람 영화 선정 시 주 참조 정보원 35
〈그림II-6〉 관람 영화 선정 시 주 참조 영화 정보원 추이 36
〈그림II-7〉 주요 매체별 영화 정보 취득 세부 경로 추이 37
〈그림II-8〉 인터넷으로 정보 얻는 세부 경로 39
〈그림III-1〉 워낭소리 티저포스터와 메인포스터 52
〈그림III-2〉 주차별 누적 관객 수 54
〈그림III-3〉 주간 단위 관객 수 추이 54
〈그림III-4〉 4~10주차 워낭소리에 대한 연합뉴스 기사 57
〈그림III-5〉 기사수와 관람객 수의 추이 59
〈그림III-6〉 워낭소리 공식 블로그 방문자 수 62
〈그림III-7〉 공식 블로그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64
〈그림III-8〉 공식 블로그 방문자와 연합뉴스 기사 수 추이 65
〈그림III-9〉 공식 블로그 방문자 수와 관람객 수 66
〈그림III-10〉 〈워낭소리〉 일별 게시글 수 추이 69
〈그림III-11〉 전체 게시글 수 및 블로그 수 70
〈그림III-12〉 관객 수 및 온라인 게시글 수 추이 71
〈그림III-13〉 싸이월드 미니홈피 워낭소리 게시글 72
〈그림III-14〉 미니홈피 게시글 수와 관람객 수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