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목적 13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연소노인의 이론적 배경 15
1. 연소노인의 정의 15
2. 연소노인의 세대적 특징 16
3. 연소노인의 신조어 18
제2절 문화예술소비행태의 이론적 배경 24
1. 문화의 개념 24
2. 문화예술소비의 개념 27
3. 문화예술소비의 의사결정 과정 30
4. 기존 노인의 문화(예술·여가) 소비 실태 및 문제점 32
5. 문화예술소비의 선행연구 고찰 35
제3절 라이프스타일의 이론적 배경 37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및 배경 37
2.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38
3.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42
4. 연소노인의 라이프스타일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설계 51
제1절 연구가설 및 모형 51
제2절 조사설계 52
1. 표본설계와 조사방법 52
2. 조사도구의 조작적 정의 53
3. 설문지의 구성 53
제4장 실증분석결과 56
제1절 응답자의 특성 및 기초통계분석 56
1. 응답자의 특성 56
2. 응답자의 일반적 문화예술소비행태의 특성 58
제2절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5
1. 신뢰성 분석 65
2. 타당성 분석 66
제3절 가설검증 68
1.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른 문화예술소비 행태 68
2.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문화예술소비 행태 79
제4절 가설 검증 결과 92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제언 96
1. 연소노인의 예술관람 행동 96
2. 연소노인의 학습행동 99
3. 연소노인의 축제참여행동 10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안 103
참고문헌 104
부록 109
ABSTRACT 114
〈표 1〉 한국사회 세대 구분 및 정치적,경제적,사회적 경험 17
〈표 2〉 기존 노인의 여가활동과 적극적인 문화활동을 비교 33
〈표 3〉 사회학자들의 라이프스타일 개념 39
〈표 4〉 심리학자들의 라이프스타일 개념 39
〈표 5〉 AMA의 라이프스타일 개념 40
〈표 6〉 라이프스타일 차원 44
〈표 7〉 가치의 유형 46
〈표 8〉 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47
〈표 9〉 실버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48
〈표 10〉 모집단의 규정 52
〈표 11〉 문화예술소비항목 54
〈표 12〉 설문 문항의 구성 및 출처 55
〈표 1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인 사항 56
〈표 14〉 응답자의 문화예술소비행태 빈도분석 58
〈표 15〉 학습행동 빈도분석 60
〈표 16〉 축제참여행동 빈도분석 61
〈표 17〉 문화예술소비항목 빈도분석 63
〈표 18〉 희망문화예술소비항목 빈도분석 64
〈표 19〉 라이프스타일요인 신뢰도 분석 66
〈표 20〉 라이프스타일요인 타당도 분석 67
〈표 21〉 라이프스타일 요인-예술관람 횟수 68
〈표 22〉 라이프스타일 요인-예술관람 결정자 69
〈표 23〉 라이프스타일 요인-예술관람 선택기준 70
〈표 24〉 라이프스타일 요인-정보취득방법 71
〈표 25〉 라이프스타일 요인-예술관람 애로사항 72
〈표 26〉 라이프스타일 요인-문화예술교육 경험유무 73
〈표 27〉 라이프스타일 요인-문화예술교육 만족도 74
〈표 28〉 라이프스타일 요인-축제참여 횟수 75
〈표 29〉 라이프스타일 요인-축제참여 동행자 76
〈표 30〉 라이프스타일 요인-축제참여 선택기준 76
〈표 31〉 라이프스타일 요인-축제참여 만족도 77
〈표 32〉 라이프스타일 요인-축제참여 애로사항 78
〈표 33〉 인구사회학적 요인-예술관람 횟수 79
〈표 34〉 인구사회학적 요인-예술관람 결정자 81
〈표 35〉 인구사회학적 요인-예술관람 만족도 82
〈표 36〉 인구사회학적 요인-예술관람 선택기준 83
〈표 37〉 인구사회학적 요인-정보취득방법 84
〈표 38〉 인구사회학적 요인-예술관람 애로사항 85
〈표 39〉 인구사회학적 요인-문화예술교육 경험 유무 86
〈표 40〉 인구사회학적 요인-문화예술교육 애로사항 88
〈표 41〉 인구사회학적 요인-축제참여 횟수 89
〈표 42〉 인구사회학적 요인-축제참여 동행자 90
〈표 43〉 인구사회학적 요인-축제참여 애로사항 91
〈표 44〉 가설 검증 결과 92
〈표 45〉 실증연구의 요약 94
〈표 46〉 조사대상에 따른 예술관람 행태 애로사항 순위 97
〈그림 1〉 ‘댓글 및 펌질’을 가장 많이 하는 연령대 20
〈그림 2〉 구매자의 의사결정 과정 30
〈그림 3〉 예술제품에 관여하는 요인 31
〈그림 4〉 레이저의 라이프스타일 구조 41
〈그림 5〉 연구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