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要約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1) 집단따돌림 11
2) 부적응 11
3) 게슈탈트 상담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집단따돌림 12
1) 집단따돌림의 정의 12
2) 집단따돌림의 이론 12
2.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및 징후 15
1)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15
2) 집단따돌림의 징후 17
3. 집단따돌림의 특성 19
1) 피해학생의 특성 19
2) 가해학생의 특성 20
4. 집단따돌림의 실태 21
1) 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 21
2) 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 22
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25
1) 개인적 문제 25
2) 가정적 문제 26
3) 학교현장의 문제 26
4) 사회적 가치관의 문제 28
6.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28
1) 가정의 역할 28
2) 학교의 역할 29
3) 상담자의 역할 30
2. 따돌림 피해 학생의 부적응 30
1) 학교적응과 학교부적응 30
2) 부적응의 의미 32
3) 학교부적응의 원인 33
4) 학교부적응의 문제 34
3. 게슈탈트 심리 상담 34
1) 게슈탈트 치료의 시작과 역사 34
2) 게슈탈트치료의 주요개념들 36
4/5. 학교에의 적용-교수-학습과정 46
5/4. 선행연구 고찰 47
III. 연구 목적 및 가설 50
1. 연구목적 50
2. 연구 가설 51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52
1. 사례의 개요 52
2. 문제의 진단 52
3/3) 상담의 진행 56
4/4) 회기별 상담내용 58
V. 결과 및 고찰 73
1. 상담의 결과 73
2. 고찰 74
VI. 결론 및 제언 76
1. 결론 76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1
부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