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용어의 정의 14
(1)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14
(2) 인지행동치료 14
(3) 예술심리치료 15
(4) 문제행동 15
(5) 충동성 15
(6) 자기 통제력 15
(7) 사회적 기술 16
II.이론적 배경 16
1. 상담이론 16
(1) 인지행동치료 16
(2) 예술심리치료 19
2. 문제행동에 대한 이론 23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3
3. 선행연구 36
III.연구모형 및 가설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IV.상담사례 및 연구실제 43
1. 사례개요 43
(1) 내담자의 인적사항 43
(2) 상담기간 43
(3) 상담장소 43
2. 문제진단 43
(1) 의뢰사유 및 행동관찰 44
(2) 주요 문제 45
(3) 문제의 경과 47
(4) 가족상황 47
(5) 개인사 48
(6) 성격 49
3.상담의 진행 50
(1) 상담목표 50
(2) 상담전략 51
(3) 회기별 상담 내용 52
V.상담사례 연구결과 및 전망 70
1. 상담의 결과 70
(1) ADHD 아동의 충동성 감소 70
(2) ADHD 아동의 자기통제력 증진 72
(3) ADHD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 74
2. 논의 76
3. 전망 77
VI.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Abstract 81
참고문헌 84
부록 89
부록 1) DSM IV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평정지 89
부록 2) 단축형 Conners 평정척도 91
부록 3) 자신의 행동에 대한 평정 질문지 92
부록 4) 자기 통제력(Self-Control) 평가표 94
부록 5) 사회적 기술 질문지(SSRS) 96
부록 6) 각 회기별 프로그램 및 그림 99
〈표 1〉 각 연구문제에 따라 관찰된 문제 행동 및 태도 46
〈표 2〉 인지행동 예술심리치료 과정에서의 충동성 관련 행동 변화 71
〈표 3〉 자신의 행동에 대한 평정 질문지(충동성)의 사전ㆍ사후의 변화 72
〈표 4〉 인지행동 예술심리치료 과정에서의 자기 통제력 관련 행동 변화 74
〈표 5〉 자기 통제력 평가표에 따른 사전ㆍ사후의 변화 74
〈표 6〉 인지행동 예술심리치료 과정에서의 사회적 기술 관련 행동 변화 76
〈표 7〉 자기 통제력 평가표에 따른 사전ㆍ사후의 변화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