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부적응 개념 11
2. 행동수정 12
3. 개인 심리학적 상담이론 12
가. 개관과 발달 12
나. 주요 개념 12
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15
라. 상담의 과정과 기술 17
마. 요약 및 평가 20
4. 선행연구 21
III.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2
1. 연구모형 22
2. 연구가설 22
IV. 상담사례 및 연구의 실제 23
1. 사례개요 23
2. 문제의 진단 23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23
나. 주요 문제 25
다. 문제의 경과 26
라. 가족실태 27
마.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관계 28
바. 개인사 28
사. 성격 29
아. 요약 29
3. 상담의 진행 30
가. 상담목표 30
나. 연구에 적용한 이론에 대한 설명 30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3
V. 연구결과 및 전망 40
1. 상담의 결과 40
가. 척도질문 반응에 대한 변화 40
2. 논의 42
3. 전망 43
VI.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부록 6
(부록-1) 문장 완성 검사 (초등 특수학교 학생용) 51
(부록-2) 주의집중 결함 과잉행동 평정지(ADHD Rating Scale) 53
(부록-3) 〈학교부적응 척도〉 54
〈표 1〉 척도질문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