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용어의 정의 8
가. 현실요법 8
나. 동기 9
다. 학습동기 9
라. 무기력 9
마. 부모의 양육태도 9
II. 이론적 배경 10
1. 현실요법 상담이론 10
가. 개요 10
나. 주요 개념들 10
다. 상담의 과정 15
라. 상담의 기법 및 절차 16
2. 학습된 무기력 20
3. 부모의 양육태도 22
가. 수용적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3
나. 익애적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3
다. 허용적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4
라. 거부적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4
마. 지배적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5
바. 과잉기대형 양육방식과 아동의 인성 25
4. 선행연구 고찰 25
가. 현실요법을 적용한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25
나. 학습된 무기력 26
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된 무기력 간의 관계 28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29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30
1. 사례개요 30
2. 문제의 진단 30
가. 의뢰 사유 및 행동 관찰 30
나. 주요 문제 31
다. 문제의 경과 31
라. 가족상황 32
마. 개인사 33
바. 성격 33
사. 요약 33
3. 상담의 진행 34
가. 상담목표 34
나. 상담 전략 34
다. 회기별 상담 내용 35
V. 결과 및 논의 43
1. 상담결과 43
2. 논의 44
3. 연구의 제한점 45
VI.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2
부록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