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해결중심 단기상담 11
가. 상담의 개념 및 기본원리 11
나. 상담과정 13
다. 상담의 유용성 및 적용 가능성 20
2.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23
가. 초등학생 시기의 발달적 특성 23
나. 학교생활 적응 27
다. 학교생활 부적응 28
3. 자아존중감 30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30
나. 자아존중감의 발달 요인 32
다. 자아존중감 증진과 해결중심 상담 34
4. 선행연구 고찰 36
III. 연구모형 및 가설 40
1. 연구모형 40
2. 가설 41
IV. 상담사례 연구의 실제 42
1. 사례의 개요 42
2. 문제의 진단 42
3. 상담의 진행 49
4. 회기별 상담내용 52
V. 상담사례 연구 결과 및 전망 68
1. 상담의 결과 68
2. 전망 70
VI.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4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상담 프로그램지 79
〈부록 2〉 자아존중감 검사지 85
〈부록 3〉 문장 완성 검사 (아동용) 86
〈표 1〉 상담프로그램 단계 40
〈표 2〉 가족의 실태 45
〈표 3〉 척도점수 변화 68
〈그림 1〉 가족의 계통도 45
〈그림 2〉 아동의 척도점수 변화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