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방법론 10
II. 약물예방에 대한 이론적 배경 13
1. 약물의 개념적 정의 13
2. 약물의 종류 15
3. 청소년 약물 사용과 예방에 관한 이론 18
1) 청소년 약물남용의 이론 18
2) 청소년 예방교육론 21
III. 미국 약물예방정책의 역사 25
1. 미국 약물정책의 기원 25
2. 도덕적·법적 관점에 입각한 약물예방정책 28
1) 1950년대 이전의 약물규제 입법화 28
2) 1960년대 치료재활정책의 부각 29
3) 약물예방실현의 정책적 한계 31
3. 1970년대 약물예방정책의 변화 34
1) 약물남용문제 인식의 강화: 치료적 관점의 등장 34
2) 엄벌주의 완화 35
3) 약물예방정책의 부각과 한계 35
4. 약물예방정책의 혼란과 발전 38
1) 1980년대 공급억제정책의 강화 38
2) 예방정책 수용의 확대와 한계: 사회학적 관점의 등장 41
3) 1980년대 약물예방정책에 대한 평가 44
4) 1990년대 수요감소정책의 강화 45
5) 1990년대 약물정책에 대한 평가 및 1980년대와의 비교 47
5. 21세기 약물정책 49
1) 부시 행정부(2001~2004): 공급감소전략 49
2) 약물예방정책과 약물남용에 대한 통합적 원인론의 반영 50
3) 평가 52
IV. 미국의 청소년 약물예방교육모델 53
1. 전통적 예방모델(Traditional Prevention Approaches) 53
1) 정보모델(Information Model: 1960~70초) 53
2) 대안모델(The alternative model)과 정서교육모델(Affective Educational Model) 56
2. 사회환경·학습모델(Social Environment/Learning Model: 1980 후반) 61
1) 1980년대 사회저항기술훈련 모델 63
2) 1990년대 교육과정모델(Learning to live drug free-a curriculum, 1994) 71
3) 사회환경·학습모델 한계 76
3. 역량강화모델(Comprehensive Enhancement Approaches) 78
1) 약물남용에 대한 통합적 원인론 78
2) 역량강화모델(Comprehensive Enhancement Approaches) 80
3)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Life Skills Training, 1998) 84
4) 역량강화모델 평가 및 의의 91
V. 미국의 효과적 약물예방프로그램과 문제점 94
1. 영역별 실천방안 94
1) 개인 영역 95
2) 가정영역 98
3) 학교영역 100
4) 친구영역 103
5) 사회영역 104
2. 문제점 106
1) 기본가정에서의 문제점 106
2) 실천과정에서의 문제점 111
3) 사회여건상의 문제점 114
4) 평가방법에서의 문제점 115
VI.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2
I. 국내문헌 122
1. 단행본 및 도서 122
2. 연구논문 124
3. 간행물, 학술지 126
II. 외국문헌 127
ABSTRACT 128
〈표II-1〉 약물 오·남용의 개념정의 15
〈표II-2〉 남용약물의 종류 15
〈표II-3〉 약물의 종류와 의존상태 18
〈표II-4〉 NIAAA 예방 모델의 활동목표와 활동수준 22
〈표IV-1〉 정보모델에 의한 효과성 조사 54
〈표IV-2〉 영역별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85
〈표IV-3〉 Botvin의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