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12
1. 문제의 제기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교육훈련 17
1.1. 교육훈련 개념 17
1.2. 교육훈련 발달 과정 19
2. 교육훈련의 특성 25
2.1. 프로그램 특성 25
2.2. 학습자 특성(참여 동기) 30
3. 교육훈련의 효과 35
4. 직무만족 39
4.1. 직무만족 개념 39
4.2. 직무만족의 중요성 39
4.3. 직무만족 관련 이론 41
5. 선행연구 48
III. 연구 설계 53
1. 연구 모형 설계 53
1.1. 연구 모형 53
1.2. 연구가설 54
2. 연구 대상 55
3. 측정도구 구성 및 조작적 정의 56
3.1. 프로그램 특성 57
3.2. 학습자 특성 58
3.3. 교육만족도 58
3.4. 직무만족 59
4. 자료 분석방법 60
IV. 분석 결과 62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62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검증 64
2.1. 타당성 검증 64
2.2. 신뢰성 검증 69
3. 변수의 기초통계에 대한 분석 71
3.1. 독립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71
3.2. 변수별 상관관계분석 72
4. 교육훈련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74
4.1. 프로그램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5
4.2. 학습자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5. 교육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6. 교육만족도의 교육훈련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의 매개 효과 분석 78
6.1. 교육만족도의 프로그램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의 매개 효과 80
6.2. 교육만족도의 학습자특성과 직무만족 사이의 매개 효과 분석 81
V. 결론 및 요약 82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2
2.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87
참고문헌 90
설문지 94
Abstract 99
〈표 I-1〉 월평균 근로자 1인당 교육훈련비 현황 14
〈표 II-2〉 교육과 훈련의 비교 18
〈표 II-3〉 참여 동기 유형 비교 33
〈표 II-4〉 교육훈련 평가 단계 36
〈표 II-5〉 9가지 훈련기법의 효과성 평가 38
〈표 II-6〉 직무만족 요인 47
〈표 II-7〉 기업교육훈련과 직무만족 관계 선행연구 48
〈표 III-8〉 설문지 회수현황 55
〈표 III-9〉 측정도구의 구성 56
〈표 III-10〉 실증분석의 방법 및 통계기법 61
〈표 IV-11〉 인구 통계학적 특성 62
〈표 IV-12〉 프로그램특성 변인의 요인 분석 결과 66
〈표 IV-13〉 학습자 특성 변인의 요인 분석 결과 67
〈표 IV-14〉 만족도 특성 변인의 요인 분석 결과 68
〈표 IV-15〉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IV-16〉 독립 변인별 특성 71
〈표 IV-17〉 상관관계 분석 72
〈표 IV-18〉 교육훈련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IV-19〉 프로그램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IV-20〉 학습자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IV-21〉 교육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표 IV-22〉 매개효과 검증방법 78
〈표 IV-23〉 프로그램특성과 직무만족 간의 매개 효과 80
〈그림 III-1〉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