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대상,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13
1.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3
2. 연구체계 14
제2장 자본시장통합법과 새마을금고 16
제1절 자통법에 대한 이해 16
1. 자통법 16
2. 주요내용 17
제2절 새마을금고 23
1. 새마을금고의 정의 23
2. 새마을금고의 현황 23
3. 경영등급 26
제3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우량기업의 정의와 경쟁력모델 28
1. 우량기업의 정의 28
2. 경쟁력모델 29
제2절 경영전략모델 30
1. 전통모델 30
2. 위기모델 31
제3절 경영전략의 내용 32
제4절 위기경영 33
제4장 실증분석을 위한 조사 35
제1절 연구모델과 연구방법 35
1. 연구모델 35
2. 연구방법 36
제2절 새마을금고의 실태분석 36
1. 조사목적 36
2. 조사설계 37
3. 조사결과 38
4. 우량과 비우량새마을금고의 대응방안 사례 53
제3절 구체적 대응방안: 새마을금고 55
1. 비즈니스모델 57
2. 마케팅강화 60
3. 인력강화 62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 및 결과의 의미 6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과제 67
참고문헌 69
부록: 설문지 72
Abstract 82
〈표 2-1〉 금융채권의 포괄적 정의 19
〈표 2-2〉 기능별 규율체제 20
〈표 3-1〉 새마을금고 발전현황 24
〈표 3-2〉 지역별 새마을금고 자산현황 25
〈표 3-3〉 새마을금고 경영등급현황 26
〈표 3-4〉 경영실태 계량평가 항목별 등급 기준 27
〈표 4-1〉 설문조사 설계 38
〈표 4-2〉 조사대상자의 특성 39
〈표 4-3〉 전체의 평균현황 40
〈표 4-4〉 비즈니스모델의 평균현황 43
〈표 4-5〉 마케팅강화의 평균현황 46
〈표 4-6〉 인력강화의 평균현황 50
〈표 4-7〉 우량과 비우량새마을금고의 대응방안 사례 53
〈표 4-8〉 우량기업의 대응방안 55
〈표 4-9〉 비우량기업의 대응방안 56
〈그림 2-1〉 자통법의 법률체계 16
〈그림 2-2〉 자통법의 주요내용 17
〈그림 2-3〉 포괄주의 규율체재 19
〈그림 4-1〉 설문조사 주요내용 37
〈그림 4-2〉 전체의 중요도 40
〈그림 4-3〉 전체의 노력 41
〈그림 4-4〉 전체의 중요도와 노력 42
〈그림 4-5〉 비즈니스모델의 중요도 44
〈그림 4-6〉 비즈니스모델의 노력 45
〈그림 4-7〉 비즈니스모델의 중요도와 노력 46
〈그림 4-8〉 마케팅강화의 중요도 47
〈그림 4-9〉 마케팅강화의 노력 48
〈그림 4-10〉 마케팅강화의 중요도와 노력 49
〈그림 4-11〉 인력강화의 중요도 50
〈그림 4-12〉 인력강화의 노력 51
〈그림 4-13〉 인력강화의 중요도와 노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