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체계 12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2
2. 연구체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비즈니스모델 17
1. 의미와 중요성 17
2. 비즈니스모델의 성공조건 18
3. 비즈니스모델1: 카탈리스트모델 20
4. 비즈니스모델2: 저가형모델 21
5. 비즈니스모델3: 새로운 세분시장모델 22
제2절 중소기업의 성공적 비즈니스모델 24
1. 일본의 장수기업 24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성공모델 28
제3절 히든챔피언의 비즈니스모델 29
1. 히든챔피언의 정의 29
2. 히든챔피언의 비즈니스모델: 비전과 경영인프라 31
3. 히든챔피언의 비즈니스모델: 전략의 4가지 원칙 32
제3장 사례분석과 진단 34
제1절 사례선정과 질문지 34
제2절 사례분석 36
1. (주)홍진 HJC 36
2. (주)오로라월드 48
3. (주)참존 60
4. (주)코텍 69
제3절 진단모델과 사례기업진단 82
1. 진단모델 82
2. 사례기업 진단 84
제4장 우리나라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제안 87
제1절 제안프로세스 87
제2절 구체적인 방안 88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 9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3
〈부록〉인터뷰 프로토클 95
ABSTRACT 102
〈표 1-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일반적 범위 규정 13
〈표 3-1〉 경영우수사례기업 34
〈표 3-2〉 代를 잇는 家業 35
〈표 3-3〉 오로라월드 주요사업내용 53
〈표 3-4〉 주요 경쟁사 비교분석 68
〈표 3-5〉 산업용 / PC 용 비교 73
〈표 3-6〉 사업별 매출 75
〈표 3-7〉 세계 카지노 게임기(Set Maker)시장점유율 78
〈표 3-8〉 美 IGT社 내 모니터 점유율을 통한 세계 점유율 추정 79
〈그림 1-1〉 중소기업의 생존 공간 15
〈그림 2-1〉 히든챔피언의 비즈니스모델 33
〈그림 3-1〉 홍진HJC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40
〈그림 3-2〉 오로라월드 지역별 매출 비중 52
〈그림 3-3〉 오로라월드 매출액/영업이익률 52
〈그림 3-4〉 국내 화장품 시장 점유율 67
〈그림 3-5〉 코텍 매출/ 영업이익 /배당 매출액 추이 72
〈그림 3-6〉 히든챔피언 진단모델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