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과 연구체계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 체계 18
제2장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20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0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2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 23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25
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정의 25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접근 방법 26
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29
제3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마케팅 성과 31
1. 기존 연구 31
2. 본 연구 모델 32
제3장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변화 35
제1절 외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35
제2절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37
제4장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40
제1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적 40
1. 정유업계의 사례 40
2. 홈쇼핑 업계의 사례 44
3. 화장품업계의 사례 47
제2절 제도화 기업과 비 제도화 기업의 성과비교 51
1. 정유 업계 두 기업간의 성과 비교 51
2. 홈쇼핑 업계 두 기업간의 성과 비교 54
3. 화장품 업계 두 기업간의 성과 비교 57
제3절 비제도화 기업과 제도화된 기업과의 상대적 성과 61
제4절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3
1. 기업의 매출액성장률에 미치는 영향 63
2. 기업의 영업이익률에 미치는 영향 64
3.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
4. 브랜드파워에 미치는 영향 66
제5장 연구결과 및 연구의 한계 68
제1절 연구결과 및 실무적 의미 6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표 2-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유형 30
〈표 3-1〉 외국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사례 35
〈표 4-1〉 사회공헌 실시 이후 연도별 S-오일의 성과 추이 41
〈표 4-2〉 연도별 현대오일뱅크의 성과 추이 43
〈표 4-3〉 사회공헌활동 이후 연도별 CJ홈쇼핑의 성과 추이 45
〈표 4-4〉 사회공헌활동 이후 연도별 현대홈쇼핑의 성과 추이 47
〈표 4-5〉 사회공헌활동 이후 연도별 아모레퍼시픽의 성과 추이 49
〈표 4-6〉 연도별 한국화장품의 성과 추이 50
〈표 4-7〉 비 제도화 기업과 제도화된 기업과의 상대적 성과 분석 결과 61
〈그림 2-1〉 CSR의 분류 24
〈그림 2-2〉 기존 연구 모델 32
〈그림 2-3〉 본 연구 모델 33
〈그림 4-1〉 두 기업의 매출액성장률 성과 비교 51
〈그림 4-2〉 두 기업의 영업이익률 성과 비교 52
〈그림 4-3〉 두 기업의 고객만족도(NSCI) 비교 53
〈그림 4-4〉 두 기업의 동일업종 브랜드파워(K-BPI) 비교 53
〈그림 4-5〉 두 기업의 매출액성장률 비교 54
〈그림 4-6〉 두 기업의 영업이익률 비교 55
〈그림 4-7〉 두 기업의 고객만족도 비교 56
〈그림 4-8〉 두 기업의 브랜드파워 비교 57
〈그림 4-9〉 두 기업의 매출액성장률 비교 58
〈그림 4-10〉 두 기업의 영업이익률 비교 59
〈그림 4-11〉 두 기업의 고객만족도 비교 60
〈그림 4-12〉 두 기업의 브랜드파워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