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 목적과 방법 8
1.2. 선행 연구 검토 10
II. 고등학교 말하기 교육의 요구분석과 실태 14
2.1. 요구조사 대상 및 방법 14
2.1.1. 조사 대상 14
2.1.2. 조사 기간과 분석 방법 14
2.1.3. 조사 도구와 조사 내용 14
2.2. 요구 분석 결과 16
2.2.1. 교사의 말하기 지도 실태 16
2.2.2. 학습자의 말하기 학습 실태 23
2.3. 요구 분석을 통해 본 한계와 문제점 28
III. 인지적 도제 방법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실제 32
3.1. 인지적 도제 방법과 의의 32
3.1.1. 인지적 도제의 방법 32
3.1.2. 인지적 도제 학습의 절차 33
3.1.3.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37
3.2. 〈용소와 며느리 바위〉와 말하기 교육 38
3.2.1. 단원 설정의 이유와 지도상의 유의점 39
3.2.2. 인지적 도제 방법의 적용 단계 42
IV.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교사용 설문조사지 64
[부록 2] 학생용 설문조사지 69
[부록 3]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73
[부록 4]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75
〈표 1〉 조사대상자 분류 14
〈표 2〉 말하기 지도 및 학습 실태조사 문항 내용 15
〈표 3〉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16
〈표 4〉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16
〈표 5〉 교육과정의 수업 반영도 17
〈표 6〉 국어과 영역 중 말하기 영역에 대한 인식 18
〈표 7〉 말하기 수준에 대한 인식 18
〈표 8〉 말하기 능력 부족의 원인 19
〈표 9〉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조건에 대한 인식 19
〈표 10〉 말하기 수업 시간에 참여도 20
〈표 11〉 말하기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 20
〈표 12〉 말하기 수업의 교육 방법 21
〈표 13〉 말하기 수업 시 사용하는 보조자료 21
〈표 14〉 말하기 방식별 중요도 22
〈표 15〉 말하기 영역 지도가 어려운 이유 22
〈표 16〉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방법 23
〈표 17〉 국어과 영역 중 말하기 영역에 대한 학생 인식 24
〈표 18〉 국어과 영역에 대한 관심의 정도 24
〈표 19〉 학생들의 말하기 수준에 대한 인식 25
〈표 20〉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부족의 원인 25
〈표 21〉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조건에 대한 인식 25
〈표 22〉 말하기 수업 시간에 참여도 26
〈표 23〉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이유 26
〈표 24〉 말하기 수업의 방법 27
〈표 25〉 시청각 보조 자료의 현황 27
〈표 26〉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방법 27
〈표 27〉 인지적 도제의 6단계 33
〈표 28〉 '용소와 며느리 바위'의 주요 내용 및 활동 39
〈표 29〉 장자못 전설의 구조 45
〈표 30〉 용소와 며느리 바위의 구연 구조 46
〈표 31〉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 양상 48
〈그림 1〉 전설의 특징 43
〈그림 2〉 애니메이션 구성의 예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