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 목적과 방법 5
2. 기존 연구 검토 8
II. 시적 화자의 성격과 기능 13
III. 시적 화자의 유형과 시의 이해 17
1. 비극적 화자의 시 19
2. 낙관적 화자의 시 23
3. 비판적 화자의 시 25
4. 낭만적 화자의 시 29
5. 중립적 화자의 시 34
IV. 시적 화자를 중심으로 본 시 교수-학습 방안 37
1. 시 교육의 문제점과 수업의 방향 37
2. 시 수업의 단계와 유의점 40
3. 시적 화자의 유형별 교수-학습의 실제 42
3-1. 비극적 화자의 시 : 김소월, 「초혼」 46
3-2. 비판적 화자의 시 :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52
3-3. 중립적 화자의 시 : 이용악, 「낡은 집」 58
V.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