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1.2.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9
1.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 9
1.2.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교수-학습 원리 10
2. Storybook의 활용과 초등영어 교육 18
2.1. Storybook의 정의와 분류 18
2.2. Storybook의 교육적 가치 21
2.3. Storybook 선정 유의점 및 기준 30
2.4. 선행 연구 분석 37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기간 및 절차 43
3. 연구기초조사 44
4. Storybook의 선정기준 46
5. 세부항목에 대한 평가기준 47
5.1. 어휘 47
5.2. 문장형식 50
5.3. 내용 52
5.4. 책의 구성 55
6. 분석대상의 Storybook 선정 57
7. Storybook활용수업 실례 66
IV. 연구결과 70
1. Storybook 분석결과 70
1.1. 실험수업에 사용된 Storybook의 선정기준에 따른 분석 결과 71
1.2. 학습자 사후 설문조사 84
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2
Abstract 106
부록 108
〈부록 1〉 Storybook 자료 108
〈부록 2〉 연구 참여자 학습 배경 설문지(실험 전) 143
〈부록 3〉 설문지(실험 후)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