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이론적 배경 9
2.1. 읽기지도의 개념 9
2.2. 비판적 읽기의 의미 17
2.3. 비판적 사고력계발 방법 25
III. 비판적 읽기 지도의 구성요소 36
3.1. 지도 교사의 역할 36
3.2. 학생의 역할 46
3.3. 읽기지도 내용 51
3.4. 교육환경 54
IV. 비판적 읽기지도 방법 55
4.1. 스토리 텔링법 60
4.2. 원탁-토론 활용방법 63
4.3. 질문-발견법 65
4.4. 조사발표 방법 78
4.5. 참여 학습(Service-Learning)법 81
V.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100
〈표 1〉 읽기지도 초점의 변화 10
〈표 2〉 평범한 전개와 창의적 표현방식 23
〈표 3〉 사고력 7범주 25
〈표 4〉 비판적 사고의 연습 29
〈표 5〉 개념내용 영역 학습에서 회의론과 불확실성의 가치에... 43
〈표 6〉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를 위한 평가 문제 63
〈표 7〉 비판적 능력과 질문-발견하기 항목 71
〈표 8〉 질문발견의 예: 모순된 편지 71
〈표 9〉 질문-발견 경로 75
〈표 10〉 참여 학습법의 목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