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이론적 배경 13
1. 영어 교육에서의 문학 작품의 필요성 13
1.1. 문학작품과 영어교육의 관계 13
1.2. 영어 교육에서의 문학작품의 필요성 14
2. 인성 교육에서의 문학 작품의 효용성 19
2.1. 인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9
2.2. 인성교육에서의 문학작품의 활용성 22
3. 인성 교육으로서의 결혼관 교육의 필요성 24
3.1. 결혼관과 결혼관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5
3.2. 『오만과 편견』 과 결혼관 교육의 연계성 27
III.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30
1.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30
2. 『오만과 편견』 의 결혼관 32
2.1. 샬롯과 콜린스의 결혼 및 결혼관 32
2.2. 리디아와 윅햄의 결혼 및 결혼관 33
2.3. 제인과 빙리의 결혼 및 결혼관 34
2.4.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결혼 및 결혼관 36
IV. 『오만과 편견』 을 통한 영어와 인성 교육 40
1. 문학 작품을 이용한 다양한 언어 수업 활동 40
1.1. 단편 소설을 이용한 언어 수업 활동 40
1.2. 문학 작품을 기반으로 한 영화를 활용한 영어 교육 활동 45
2. 문학 작품을 이용한 다양한 인성 교육 활동 50
2.1. 예측하기 52
2.2. 경험 말하기 52
2.3. 문학작품에 자신을 대입해 생각하기 53
2.4. 감상문 쓰기 55
3. 『오만과 편견』 을 통한 영어와 인성의 통합 교육 지도 방안 56
3.1. 읽기 및 말하기 지도와 인성의 통합교육 56
3.2. 듣기 및 쓰기 지도와 인성의 통합 교육 65
V. 결론 78
참고 문헌 82
Abstract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