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1.2. 연구의 내용 9
II. 이론적 배경 10
2.1. 조기영어교육의 의미 10
2.2.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근거 11
2.2.1. 신경·생리학적 관점 11
2.2.2. 인지적 관점 15
2.2.3. 사회·심리적 관점 18
2.2.4. 언어학적 관점 21
2.3.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의 개요 24
2.3.1.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 역사 24
2.3.2.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의 개관 29
2.3.3.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30
2.4. 조기영어교육의 찬반론 36
2.4.1. 조기영어교육의 찬성론 36
2.4.2. 조기영어교육의 반대론 41
III. 연구 방법 46
3.1. 연구 대상 46
3.2. 연구 도구 46
3.3. 연구 방법 49
3.3.1. 연구 절차 49
3.3.2. 자료 분석 49
3.4. 연구의 제한점 4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50
4.1.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 50
4.2.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52
4.3.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61
4.4. 연구결과 논의 69
V. 결론 및 제언 75
5.1. 결론 75
5.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5
부록 : 설문지 88
〈표 1〉 설문지의 문항 구성 48
〈표 2〉 학부모의 일반적인 배경 51
〈표 3〉 학부모의 영어 능력 수준 51
〈표 4〉 초등학교 영어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53
〈표 5〉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 53
〈표 6〉 학부모 관련변인에 따른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 54
〈표 7〉 조기영어교육 필요성의 이유 55
〈표 8〉 조기영어교육 불필요성의 이유 56
〈표 9〉 자녀의 조기영어교육 담당 희망 교사 56
〈표 10〉 조기영어교육 담당교사의 수업 희망 방식(사용언어) 57
〈표 11〉 초등영어교육 확대에 따른 기대 58
〈표 12〉 초등영어교육 주당 희망 수업시간 59
〈표 13〉 초등영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59
〈표 14〉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발전과제 60
〈표 15〉 초등영어교육 확대 이후의 사교육 계획 61
〈표 16〉 자녀의 영어교육 시작 시기 62
〈표 17〉 자녀의 현재 영어 사교육 여부 62
〈표 18〉 영어 사교육의 형태 64
〈표 19〉 주당 영어교육 횟수 및 1회 학습 시간 64
〈표 20〉 1인당 영어 사교육비 65
〈표 21〉 영어 사교육을 통한 영어교육 시키는 이유 66
〈표 22〉 영어 사교육의 좋은 점 67
〈표 23〉 영어 사교육 안하는 이유 68
〈표 24〉 영어 사교육을 시킬 의향 68
〈표 25〉 영어교육에 대한 정보출처 69